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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단-박삼구, ‘실익’ 챙긴 최상의 결과

[아시아나 매각]채권단-박삼구, ‘실익’ 챙긴 최상의 결과

등록 2019.04.15 16:22

차재서

  기자

박, 아시아나 내주지만 그룹 명맥 지켜주고 채권단도 장기적으로 ‘채권회수’ 가능성 높여

그래픽=강기영 기자그래픽=강기영 기자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30년을 쏟아부은 아시아나항공을 내려놓은 데는 보다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라는 채권단의 압박이 결정적이었다. 마땅한 선택지가 없었던 만큼 당연한 수순으로 여겨진다. 다만 채권단과 금호아시아나그룹 모두 유상증자가 아닌 ‘매각’으로 방향을 잡은 배경에 대해선 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전반적으로는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라는 평가가 우세하다. 단순히 박삼구 전 회장의 시선으로 보면 주축인 아시아나항공은 포기하지만 금호산업과 금호고속을 살림으로써 그룹의 명맥을 이어갈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15일 산업은행은 이날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방안을 포함한 ‘수정 자구계획’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금호 측이 제시한 새 자구안은 앞선 계획을 보완한 것으로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을 즉각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즉, 금호산업의 아시아나항공 보유지분 33.47%(6868만8063주)를 내다팔겠다는 얘기다.

이에 양측은 구주 매각과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M&A를 추진키로 합의했으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구주에 대한 권리와 아시아나항공 상표권 등에 대해서는 별도 조치하기로 했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박삼구 전 회장 일가의 금호고속 지분을 담보로 맡기는 대신 5000억원을 지원해달라는 내용의 자구계획을 제출했으나 채권단으로부터 거절을 당했다. 담보로 맡긴다는 주식의 가치가 터무니없이 작은데다 대주주의 사재출연이나 유상증자 등 실질적 방안이 없어 시장 신뢰를 회복하긴 미흡하다는 이유다. 이에 금호아시아나 측은 추가 협상 끝에 결국 최후의 보루인 ‘아시아나항공 매각’ 카드를 꺼내기에 이르렀다.

채권단은 수정 자구안에 대한 검토를 거쳐 조속히 후속절차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지금으로서는 금호아시아나가 요청한 5000억원의 향방이 관건인데 ‘영구채’ 형식으로 지원하되 매각 결정을 거두지 못하도록 ‘출자전환 옵션’을 붙이는 시나리오가 유력하게 점쳐진다. 이렇게 되면 부채비율을 높이지 않으면서 출자전환도 가능해 매각 과정에서 채권단이 개입할 여지가 커진다.

눈여겨볼 대목은 채권단과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주식 매각’에 합의했다는 부분이다. 사실 산업은행은 기업의 구조조정을 추진할 때마다 ‘유상증자 방식’을 선호해왔다. 경영난을 벗어나 정상궤도에 진입하려면 구주 매각이 아닌 신규자금 수혈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보통 구조조정 기업 인수합병(M&A) 이후엔 재무구조 개선과 신규투자 이슈가 뒤따르는데 인수자가 지분을 넘겨받는 데만 자금을 들인다면 그만큼 피인수기업에 투자할 여력을 잃게 된다.

그러나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유독 아시아나항공에 대해서만은 보유지분을 모두 내려놓도록 함으로써 그룹과의 ‘완전한 결별’을 유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물론 유상증자 계획이 포함됐다는 점에서 정확히는 ‘선(先) 매각, 후(後) 증자’라고 할 수 있다.

여기까진 여러 변수에 대한 고민이 있었을 것이란 게 업계의 관측이다. 아시아나항공의 불안정한 주가가 대표적이다. 비록 매각설에 힘입어 주식 가격(15일 종가 기준 7280원)이 크게 오르긴 했지만 여전히 액면가(5000원)와 큰 차이가 없어 증자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자본시장법에서 액면가 이하로 유상증자를 시행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어서다. 주주총회 특별결의를 거치면 가능하나 그마저도 기존 주주와의 형평성 시비가 우려돼 좋은 방법은 아니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채권단과 박삼구 전 회장 측이 치열하게 계산한 결과물이란 시각도 있다. 상당한 시간이 걸리겠지만 일단 성사되기만 한다면 양측 모두에 실익이 돌아가서다.

먼저 박삼구 전 회장으로서는 매각 대금으로 유동성 문제를 풀어내는 동시에 담보로 잡힌 금호고속 주식도 되찾아올 수 있다. 적어도 금호산업과 금호고속은 온전히 지켜내는 셈이다. 아시아나항공 지분 33.47%의 가격은 5000억원 수준이지만 계열사에 대한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얹으면 전체 매각 가격은 1조원 이상일 것으로 추산된다.

채권단 역시 안정적인 인수 주체에 아시아나항공을 넘김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대출금을 모두 회수할 가능성이 커진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에 제공된 1금융권 신용공여 규모는 8500억원에 이른다.

이와 관련 산업은행 관계자는 “매각 주체가 산은이 아닌 금호아시아나그룹인 만큼 방식은 전적으로 이들의 판단에 맡긴 것”이라며 “채권단 회의를 거쳐 자구안을 검토한 뒤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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