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분기 매출 11조, 영업적자 1984억 예상LG에너지솔루션 대규모 적자에 4분기 먹구름김동춘 사장 "'선택과 집중' 통해 수익성 제고"
OpenAI의 기술을 활용해 기사를 한 입 크기로 간결하게 요약합니다.
전체 기사를 읽지 않아도 요약만으로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LG화학, 이차전지·석유화학 업황 부진 지속
2025년 4분기 실적도 부진 전망
핵심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 실적 악화 영향
LG화학 4분기 매출 11조2484억원, 영업손실 1984억원 예상
전년 대비 매출 9.6% 감소, 적자폭은 축소
LG에너지솔루션 4분기 매출 6조1415억원, 영업손실 1220억원
GM 전기차 생산 축소로 얼티엄셀즈 출하량 감소
LG에너지솔루션, AMPC 제외 시 실질 적자 4548억원
석유화학 부문도 1000억원 안팎 영업손실 전망
제품 스프레드 악화, 대산공장 정기보수 비용 증가 부담
올해 상반기까지 업황 회복 어려움 예상
양극재 가동률 10% 미만, 수익성 저조 지속
화학 제품 단기적 개선 기대 어려움
LG화학,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수익성 제고 방침
핵심 기술·신사업에 자원 집중
29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예정
이번 실적은 LG화학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부진한 실적 영향으로 풀이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4분기 매출 6조1415억원, 영업손실 1220억원을 잠정 기록했다고 지난 9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특히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금액 3328억원을 제외하면 실제 적자 규모는 454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실적 부진은 핵심 고객사인 제너럴모터스(GM)가 전기차 생산 능력을 축소하면서 양사의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 출하량이 크게 감소한 데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20년 12월 LG화학에서 물적분할돼 설립됐다. 지난해 3분기 기준 LG화학 전체 매출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차지하는 비중은 50.4%로, 배터리 사업이 사실상 실적의 핵심 축을 이루고 있다.
또 다른 핵심 사업인 석유화학 부문 역시 1000억원 안팎의 대규모 영업손실이 예상되며 전 분기 대비 적자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석화부문은 고부가합성수지(ABS)와 폴리염화비닐(PVC)을 중심으로 제품 스프레드가 악화된 데다, 대산공장 정기보수에 따른 비용 증가가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LG화학도 지난해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4분기 실적 부진을 예고한 바 있다. 당시 사측은 "4분기는 글로벌 수요 부진이 지속돼 스프레드 축소 및 대산공장 정기보수에 따른 기회손실이 예상된다"고 했다.
올해 전망도 어둡다. 두 사업 모두 업황 회복이 요원한 가운데, 주요 제품의 스프레드와 판매량 역시 낮은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돼서다. 스프레드의 경우 연말 비수기 및 재고조정에 따른 수요 둔화로 제품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차전지의 경우 GM향(向) 양극재 출하 하락으로 가동률이 10%를 하회하며 적자 전환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용욱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상반기까지 LG에너지솔루션을 제외한 사업 부문에서는 유의미한 실적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양극재는 1분기까지 저조한 가동률과 부진한 수익성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고, 화학 제품 역시 단기적인 스프레드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LG화학은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수익성 제고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김동춘 LG화학 사장은 이달 초 임직원들에게 보낸 신년사에서 "전략적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겠다"며 "미래를 위한 초기 단계 투자는 지속하되, 부합하지 않는 부분은 과감하게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정된 자원을 핵심 경쟁우위 기술 과제와 핵심 신사업 분야에 집중해 성과를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은 오는 29일 각각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열고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웨이 전소연 기자
soyeon@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