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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카카오톡의 변화는 옳다, 방법이 틀렸을 뿐

오피니언 데스크 칼럼 임재덕의 it잖아

카카오톡의 변화는 옳다, 방법이 틀렸을 뿐

등록 2025.10.16 13:25

임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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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er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이후 국민의 공분이 들끓고 있습니다.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는 없습니까?" 지난 14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 나온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타성 발언이다.

국정감사에서 민간기업 서비스 운영 방향을 콕 집어 지적하고 롤백(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까지 요구한 건 상당히 이례적이다. 바꿔 말하면 카카오톡이 단순 '메신저'를 넘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큰 인프라가 됐다는 의미다. 그렇기에 카카오는 변화에 더 신중했어야 한다.

물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렌드를 좇는 카카오의 '과감한 실험'이 불가피했다는 점엔 공감한다.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에 머물며 소통(DM)까지 하는 미래세대를 보며 위기감을 느꼈을 터다. 카카오톡은 누군가에겐 단순 업무용 툴로, 누군가에겐 어르신들과 소통할 때 잠시 들르는 창구로 인식되고 있었으니 말이다. 고로 카카오톡의 변화는 옳다.

변화의 핵심은 '고객 체류시간' 확대다. 친구탭을 피드형으로 바꿔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달도록 변경하고 숏폼(짧은 동영상)을 추가하면 이용자 참여지표, 더 나아가 체류시간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피드형 게시물 곳곳에 광고를 넣을 수 있고, 향상된 체류시간으로 광고 단가도 극대화할 수 있다. 수학적으로 단순하게 보면 이보다 좋은 개편은 있을 수 없다.

다만 '방법'이 틀렸다. 올해 2월 합류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 주도로 진행된 이른바 '빅뱅 프로젝트'는 지난 6월 본격화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15년간 이어온 '국민메신저'의 정체성을 흔드는 변화가 불과 3개월 만에 단행된 것이다. 업데이트 버전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데 드는 시간만 고려해도 3개월은 너무 짧다. 그런데 카카오가 시장 반응을 볼 겨를이나 있었을지 의문이다.

고객이 외면한 서비스는 살아남을 수 없다. 그래서 많은 기업은 상품 개발에 드는 시간만큼, 혹은 그보다 더 많은 노력을 '베타 테스트'에 쏟아붓는다. 테스트 과정에서 사라지는 기획도 부지기수다. '수익 창출'이라는 기업 니즈를 반영한 업데이트가 자칫 고객의 불편을 야기할 수 있어서다. 그런데 카카오는 일단 던져놓고 '피드백'을 반영하는 절차를 밟았다. 순서가 바뀌었다.

'인터넷 시대' 플랫폼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려면 직접 시대 흐름을 선도하거나, 적어도 빠르게 트렌드를 좇는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는 돼야 한다. 하지만 이 또한 고객 중심 사고가 선행됐을 때 얘기다. 카카오는 이번 논란을 반면교사로 삼아 같은 실수를 반복해선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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