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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김재섭 국민의힘 의원, KT 김영섭 질타···"무단 소액결제 피해관리 부실"

IT 통신

김재섭 국민의힘 의원, KT 김영섭 질타···"무단 소액결제 피해관리 부실"

등록 2025.10.14 16:55

강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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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안내도 2만명에게만···"SKT와 비교"피해자 보호 소홀해···늑장 대응 도마 위경찰·KISA 경고도 무시···"피해 규모 키워"

김영섭 KT 대표이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개인정보보호위원회-소비자원 등에 대한 2025년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정무위 국감장으로 찾아 가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김영섭 KT 대표이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개인정보보호위원회-소비자원 등에 대한 2025년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정무위 국감장으로 찾아 가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김재섭 국민의힘 의원은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KT 무단 소액결제 사태와 관련해 김영섭 KT 대표에게 "무책임한 경영과 대응으로 피해 규모를 키웠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8월 최초 소액 결제 피해가 발생했고, 9월 경찰이 KT에 피해 사실을 직접 안내했음에도 모두 부인했다"며 "그 사이 소액 결제 피해는 지속됐는데, 부인하고 언론 대응할 시간에 차단 조치를 했었으면 피해 규모를 줄였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KT 자료를 보면 소액결제 피해는 있었지만, 개인정보 유출은 없었다는 등 무책임한 답변으로 일관했다"고 짚었다. 이어 "피해자들이 피해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도 복잡하고 까다로웠는데, 이 또한 KT의 무책임 대응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SK텔레콤 유심(USIM) 해킹 사태와 비교해서도 그는 "SKT는 피해 발생 당시 전 고객 대상으로 메시지를 보냈지만, KT는 피해자 2만명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했다"고 짚었다.

이에 김영섭 대표는 "전체 고객에게 통지하면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 없는 고객도 우려하고 걱정할까 염려되는 마음에 신중하게 접근했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KT가 판단할 문제가 아닌 고객이 고려해야 할 문제"라며 "KT가 굉장히 무책임한 경영을, 무책임한 대응을 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소비자 핑계를 대고 넘어가면 안 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KT가 (소형 기지국 등) 잘못 관리해 사전 예방 조치라든지 미흡한 점이 많았다"며 "정말 죄송하다고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앞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미국 보안지 프랙 보고서에서 KT 등의 해킹 정황을 확인한 후 7월 19일에 KT에 관련 사실을 통보했으나 같은 달 21일 KT는 해킹 정황이 없다고 밝혔다.

경찰도 지난 1일 무단 소액결제 발생 사실을 알렸지만, KT에서는 해당 사실을 '스미싱'(문자메시지를 이용한 개인정보 탈취)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KT는 지난달 18일 침해 흔적 4건과 침해 의심 정황 2건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KISA에 침해사고를 신고하는 등 조치에 돌입했다.

KT가 공식적으로 밝힌 피해 규모는 이용자 362명, 약 2억4000만원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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