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02일 화요일

서울 26℃

인천 26℃

백령 23℃

춘천 25℃

강릉 24℃

청주 25℃

수원 25℃

안동 24℃

울릉도 25℃

독도 25℃

대전 24℃

전주 24℃

광주 25℃

목포 26℃

여수 28℃

대구 28℃

울산 25℃

창원 27℃

부산 25℃

제주 25℃

증권 이억원 후보 "MBK, 중대한 위법행위 발견되면 엄중 처벌 할 것"

증권 증권일반

이억원 후보 "MBK, 중대한 위법행위 발견되면 엄중 처벌 할 것"

등록 2025.09.02 15:40

수정 2025.09.02 15:58

임주희

  기자

공유

AI한입뉴스
ai 아이콘
AI한입뉴스

OpenAI의 기술을 활용해 기사를 한 입 크기로 간결하게 요약합니다.

전체 기사를 읽지 않아도 요약만으로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Quick Point!

이억원 금융위원장 후보자, 홈플러스 사태 관련 MBK파트너스 제재 가능성 언급

검찰 조사 외 추가 조사 의지 표명

중대한 위법행위 발견 시 엄정 조치 예고

현재 상황은

국회 정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관련 질의 이어져

검찰 및 금융감독원에서 홈플러스 사태 조사 중

자본시장법 위반 여부 등 수사 진행 중

핵심 코멘트

이 후보자,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한 조사 및 조치 약속

금감원, 위법행위 위중 따라 제재 수위 결정 예정

최종 제재는 증권선물위원회에서 확정

맥락 읽기

PEF 제도 20년, 글로벌 기준 부합 여부 논의

제도 개선 필요성 및 공과 평가 언급

홈플러스 사태, 사모펀드 규제·감독 강화 논의 촉진

사모펀드 제도 20년···글로벌 기준·개선점 집중 점검MBK파트너스, 금융당국·검찰 연동 조사 진행 중

이억원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이억원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이억원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홈플러스 사태 관련 MBK파트너스 제재 여부에 대해 검찰 조사 외 조사를 진행하고, 중대한 위법행위가 발견되면 상응하는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2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이 후보는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을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한다"는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 이후 "사모펀드(PEF)제도가 20년 정도 됐는데 연구용역 결과도 있고, 공과를 따져 글로벌 정합성 등 기준에 있어 개선할 부분들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MBK 관련) 말씀주신 사항의 경우 검찰 수사 외 부분에도 금감원이라든지 조사할 것은 철저히 조사하고 중대한 위법행위 발견 시 상응하는 조치를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하겠다"고 답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김남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홈플러스 사태에 금융감독원이 즉각적인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언급하자 "CB(전환사채), 전단채 문제 같은 경우 사기적 부정행위와 관련해 금감원에서 검찰로 넘겨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고 자본시장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지금 금감원이 조사를 하고 있다"며 "아직 수사 중인 사안"이라고 말을 아꼈다.

또한 금감원의 향후 MBK파트너스 제재 수위에 대해서도 "금감원에서 위법행위의 위중을 보고 어떤 수준을 결정할 것이고 최종적으로는 증권선물위원회에서 그에 상응하는 제재 수준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태그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