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고율관세 '그대로'···조정 가능성 크지 않아대응 방안 마련 시급···장인화 "불확실성 확대, 오늘의 생존 달려"
한국은 31일 미국과 관세협상을 타결했다. 미국 정부는 한국이 3500억 달러(약 487조원)를 투자하는 등의 조건으로 한국에 대한 상호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낮추기로 했다. 자동차 품목 관세 또한 15%로 하향 조정했으며 추후 부과될 반도체·의약품 관세도 최혜국 대우를 약속 받았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정재계를 망라한 막판 관세 협상 총력전 끝에 미국과 관세협상은 최선의 결과로 마무리됐다. 하지만 유독 철강·알루미늄 품목 관세는 현 수준인 50%를 유지하면서 국내 철강업계를 다시 시름에 잠겼다.
현재 부과되고 있는 수입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50% 관세는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이다. 미국은 올해 3월 수입산 철강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6월부터는 이를 50%로 올렸다.
앞서 업계 안팎에서는 25%의 관세 부과로 국내 철강업계가 받을 피해액을 1조2000억원으로 추산했다. 관세가 2배로 인상되면 단순 비례 계산 시, 철강업계에서 약 2조4000억원의 피해액이 발생하는 셈이다.
특히 한미 관세 협상은 현재 진행형이지만, 철강·알루미늄 품목 관세의 하향 조정 여지는 크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일본·유럽 등 주요 협상 타결국들의 선례를 보더라도 '현행 유지' 가능성이 크다.
믿었던 관세 인하가 물거품이 되면서 국내 철강사들의 한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미 2분기 관세 타격이 현실화된 상황에서 악재는 장기화될 전망이다.
개별 기업을 넘어 대미 철강 수출액 자체도 줄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철강 수출액은 미국 관세 인상 여파로 전년 동기보다 8.0% 줄어든 약 24억 달러로 집계됐다. 미국 고관세 정책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면서 수출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철강업계에서는 지금과 같은 고율 관세가 지속될 경우, 생산, 판매 전략 수정만으로는 대응이 어려운 처지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통제가 어려운 대외 변수에 휘둘리는 상황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철강사별로 주요 수출 판매 품목이 달라, 관세로 인한 영향 정도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50%의 고관세로 인한 타격은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미 25%의 관세로 철강 수출에 악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관세율을 50%까지 더 올리게 되면 사실상 대미 수출이 불가능해질 거란 우려다. 여기에 내년부터 본격화하는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 효과까지 고려하면 미국 시장에서 한국산 철강은 입지가 더욱 좁아질 전망이다.
일본제철은 이번 인수로 미국 현지 생산 거점을 확보하면서 가격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일본이 덩치를 키우는 사이 한국 철강사들은 대응 여력 부족으로 글로벌 경쟁력에서 점차 뒷걸음질치는 모습이다. 일본의 현지 생산 강화로 미국 진출을 고심하고 있는 기업들의 셈법도 한층 복잡해졌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은 "트럼프 2기 시대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오늘의 생존과 앞으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철강업계 스스로의 단합뿐만 아니라 정부와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급변하는 통상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뉴스웨이 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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