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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갤럭시S24 실구매가 뚝···'보조금 전장터' 옮긴 통신사

IT 통신 통신25시

갤럭시S24 실구매가 뚝···'보조금 전장터' 옮긴 통신사

등록 2025.06.13 10:21

임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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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3사, 갤럭시S25 지원금 낮추고 갤럭시S24 보조금 최대 20만원 인상

갤럭시S24 실구매가 최대 27만원까지 하락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순으로 보조금 인상 단행

숫자 읽기

KT 최대 70만원, SKT 63만원, LGU+ 60만원 공시지원금 제공

대리점 추가 보조금까지 더하면 S24 실구매가 27만원(최대 기준)

기존 대비 절반 가까이 저렴

맥락 읽기

삼성전자 신제품(갤럭시Z 폴드·플립7) 출시 앞두고 구형 재고 소진 목적

SKT 유심 해킹으로 인한 번호이동 수요 대응 차선책 해석도 존재

과열 경쟁·부가서비스 강매 등 부작용에 당국 경고, S25 지원금 낮추고 S24로 유도

주목해야 할 것

새 정부 초기, 지원금 과열 및 불공정 영업 자제 분위기

중위 요금제 고객은 통신사별 지원금 차이 꼼꼼히 확인 필요

향후 신제품 출시와 시장 경쟁 구도 변화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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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S25 공시지원금 낮춘 날부터 인상···최대 20만원↑고가 요금제는 KT가 혜택 커···실구매가 27만원 불과"신제품 출시 전 재고정리, SKT發 이동 수요도 흡수"

이동통신 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가 최근 '갤럭시S25' 시리즈 공시지원금을 낮추면서, 전작의 보조금을 최대 20만원 인상했다. 이로써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갤럭시S24 실구매가는 최대 27만원까지 떨어졌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새 전략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전에 구형 단말기의 재고를 처분하려는 의도로 분석한다. 일각에서는 SK텔레콤 유심(USIM) 해킹 사태로 인한 '번호이동 수요' 공략을 위한 '차선'(次善)으로 이 모델을 점찍은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동통신 3사가 갤럭시S24 시리즈 공시지원금을 인상했다. 그래픽=홍연택 기자이동통신 3사가 갤럭시S24 시리즈 공시지원금을 인상했다. 그래픽=홍연택 기자

13일 업계에 따르면, 통신 3사는 지난 10일부터 순차적으로 갤럭시S24 시리즈(기본형·플러스·울트라) 공시지원금을 요금제별로 최대 20만원 인상했다. 차기작인 갤럭시S25 시리즈의 지원금을 낮춘 당일부터 전작에 보조금을 올려준 것이다. KT가 가장 먼저 움직였고,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은 하루씩 시차를 두고 갤럭시S24 지원금을 늘렸다.

공시지원금은 소비자가 통신 3사 매장에서 새 휴대폰을 구매(번호이동·기기변경 모두 포함)할 때 2년간 통신사를 바꾸지 않겠다는 약정을 조건으로 제공받는 단말기 보조금을 가리킨다.

고가 요금제를 쓰는 고객이라면 조건은 KT가 가장 좋다. KT는 최대 공시지원금으로 70만원을 책정했다. 만약 SK텔레콤이나 LG유플러스 고객이라면 '전환지원금' 8만원도 얹어준다. 대리점에서 주는 추가 보조금(공시지원금 15%) 10만5000원까지 더하면 실구매가는 27만원에 불과하다. 기존 실구매가가 50만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절반 가까이 저렴해진 셈이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각각 최대 63만원, 60만원의 공시지원금을 준다. 기존보다 10만원씩 늘어난 수준으로, 실구매가는 40만원 초중반대다. 다만 사용량이 가장 많은 중위 요금대에선 KT의 공시지원금이 낮은 경우도 많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업계에서는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전 구형 단말기 재고를 처분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석한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초 새로운 폴더블 라인업인 '갤럭시Z 폴드·플립7'을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신형 스마트폰이 나오면 기존 단말기는 구형으로 인식돼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SK텔레콤 해킹 사태로 인한 번호이동 수요 공략의 '차선책'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통신 3사는 이들을 흡수하고자 앞다퉈 갤럭시S25 시리즈에 역대급 지원금을 책정했다. 그러자 시장에서는 '과열 경쟁'에 따른 부작용이 생겨났다. 당국이 거듭 주의를 줬고, 통신사가 이를 받아들여 공시지원금을 도로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일선 판매점에서 높은 지원금을 미끼로 유료 부가서비스를 강제로 끼워파는 식의 행위가 일부 있었다"면서 "새 정부 초기 이런 문제가 커지면 곤란하니, 상대적으로 관심이 떨어지는 모델에 지원금을 집중해 고객 유치 흐름을 이어가려는 의도도 있었을 것"이라고 점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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