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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토스뱅크, 대출 중도수수료 무료 정책에 고객 1인당 18만원 부담 덜었다

금융 은행

토스뱅크, 대출 중도수수료 무료 정책에 고객 1인당 18만원 부담 덜었다

등록 2023.11.21 10:39

한재희

  기자

지난 2년간 대출 중도 상환고객은 15만8천명무료 상환한 금액 3조9000억원···수수료만 281억원

토스뱅크 내부 전경. 사진=토스뱅크 제공

토스뱅크가 대출 중도수수료 전면 무료 정책을 통해 약 16만 고객이 3조9000억원을 상환했다고 밝혔다.

21일 토스뱅크에 따르면 2021년 10월부터 올해 10월 말까지 2년간 대출을 중도에 상환한 고객은 총 15만8000 명으로, 이들 고객이 무료로 상환한 금액만 총 3조9000억원에 달했다.

토스뱅크가 제1금융권 평균 수수료율로 계산한 결과 고객들이 대출을 갚는 과정에서 부담해야 했을 수수료는 281억6000만원으로 추산됐다. 수수료 무료 정책으로 고객 1인당 평균 17만8000원의 부담을 던 셈이다.

특히 수수료 무료 효과는 중저신용자(KCB 기준 850점 이하)의 부담 경감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받은 중저신용자 고객들은 수수료 부담 없이 2년간 총 1조1400억 원을 상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을 받고 상환한 전체 고객 가운데 중저신용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43%에 달했다.

토스뱅크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개인사업자들의 중도 상환 수수료도 전면 면제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대신 부담한 비용만 총 35억7000만원에 이른다. 고객들이 수수료 없이 상환한 대출금은 총 3570억원, 1인당 평균 25만6000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가 출범 때부터 약속한 중도 상환 수수료 무료 정책이 지난 2년 동안 중저신용자와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더욱 큰 힘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고객과 은행이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보다 깊이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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