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효과' 대우조선해양, 신용도 회복도 가시화

'한화 효과' 대우조선해양, 신용도 회복도 가시화

등록 2022.12.23 17:21

천진영

  기자

한기평, 대우조선 '긍정적 검토' 대상 등록재무구조 개선·유사시 계열지원가능성 반영공정위 기업결합 심사 등 후속 절차 진행 중 거래 시 변수·정책 지원 여부는 신용도 영향

'한화 효과' 대우조선해양, 신용도 회복도 가시화 기사의 사진

대우조선해양이 한화그룹을 새 주인으로 맞게 되면서 신용등급 상향 조정 가능성이 열렸다. 2조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 유사시 계열지원가능성 등의 요건이 뒷받침되고 있어서다. 최종 거래종결 후 정책적 지원의 지속 여부,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중심 체제를 구축할지도 관전 포인트다.

한국기업평가는 지난 16일 대우조선해양(BBB-)의 기업신용등급(ICR)을 '안정적'에서 '긍정적 검토' 대상에 등록했다. 긍정적 검토 대상은 등급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요인의 발생 가능성이 예상되는 경우에 붙인다.

이번 등급감시 대상 등록은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이 체결된 점이 근거가 됐다. 한화그룹으로 인수가 마무리되면 유상증자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꾀할 수 있으며, 유사시 계열지원가능성을 반영한 것이다.

한기평은 "인수 종결까지 국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와 방산업체 매매 승인 등 인허가 절차가 남아있다"며 "다만 본 건 인수가 이종 업종 간의 기업결합 건으로 경쟁제한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점과 정부를 포함한 거래 당사자들의 추진 의지 등을 감안하면 최종 인수 성사 가능성이 높고 거래구조도 큰 틀의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우선 대우조선해양은 전반적 재무 부담을 덜어낼 것으로 전망된다. 한기평은 2조원의 증자 대금 유입 시 부채 비율이 410.1%로 하락하고, 순차입금은 크게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대규모 유동성 확보를 통해 향후 조업량 확대 과정에서 예상되는 운전자본 소요에 대한 대응도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대우조선해양의 3분기 말 별도 기준 부채 비율은 1433.6%, 순차입금 1조9286억원에 달한다. 자본으로 분류된 신종자본증권(2조3000억원)의 부채성을 감안하면 실질적인 재무구조는 지표 수준을 하회하고 있다.

우수한 신용도를 보유하고 있는 한화그룹 품에 안긴 점도 긍정적 요인이다. 한기평은 "신용도 차이, 규모상의 중요도와 방산사업과의 전략적 통합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유사시 계열의 지원가능성이 인정된다"며 "그간 실질적 대주주 부재로 잠재적인 경영권 매각 가능성 등 지배구조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시장에서의 평판도 제고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추후 대우조선해양의 신용도와 관련해서는 인수거래 진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 사업정상화 시점까지 정책금융기관의 재무적 지원 지속 여부 등이 핵심 모니터링 요인으로 꼽힌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한화그룹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 심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관련시장 획정, 경쟁 제한성 평가, 효율성 증대 효과 분석 등 일반심사를 거쳐 승인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심사 기간은 신고 후 30일 이내지만 120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자료 보완에 필요한 기간은 포함하지 않는다.

해외 경쟁당국의 심사를 통과하는 것도 과제다. 국내 공정위를 비롯해 유럽연합(EU)과 일본, 중국, 영국, 튀르키예, 싱가포르, 베트남 등 8개국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받아야 한다.

독과점 우려가 크지 않아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는 무난하게 통과할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 한기평은 전반적 인수 구조상 추후 절차가 큰 문제없이 완료될 것으로 판단하면서도,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향후 거래 단계별 진행경과와 주요 거래조건의 변화 등을 꾸준히 모니터링한다는 계획이다.

정책금융기관과의 협의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수 년간 업황 저하로 수익구조가 훼손된 상황에서 정책적 지원의 지속 여부는 대우조선해양의 신용도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한기평은 "산업은행이 거래종결 후 5년간 금융지원 유지 방침을 발표하고, 상세조건과 관련 협의가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된 점을 고려하면 단기간 내 기제공 금융지원의 회수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구체적인 지원 수준과 관련 신종자본증권(9월 말 기준 2조3000억원)의 처리 문제와 금리 경감(2022년 말까지 1%) 연장 여부, 기존 차입금 및 크레딧라인 한도(2조9000억원)의 유지 여부 등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천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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