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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10년 만에 완전변경으로 돌아온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럭셔리의 진수

산업 자동차

10년 만에 완전변경으로 돌아온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럭셔리의 진수

등록 2022.11.30 10:13

수정 2022.11.30 16:56

윤경현

  기자

MLA-Flex 플랫폼 이전 모델比 최대 35%↑프리미엄 감성 디자인에 뛰어난 반응성·민첩성운전자에게 몰입감 넘치는 주행 환경을 조성최첨단 기술 수준 높은 편의성·최상의 웰빙 환경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사진=랜드로버 제공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사진=랜드로버 제공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가 10년 만에 완전 변경으로 돌아왔다. 럭셔리한 외관 디자인과 함께 인테리어, 파워트레인 등 대대적인 변혁을 이루었다. 완전히 새로워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MLA-Flex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MLA-Flex 플랫폼은 이전 모델보다 최대 35% 더 향상된 3만3000Nm/deg의 비틀림 강성을 제공하며, 통합 섀시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일련의 시스템이 조화롭게 작동하도록 제어한다. 이를 통해 본능에 가까울 정도로 뛰어난 반응성과 민첩성을 선사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MHEV 시스템이 적용된 I6 인제니움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을 탑재한 P360 다이내믹 SE, P360 다이내믹 HSE, P360 오토바이오그래피, D300 다이내믹 HSE 총 4가지 트림으로 국내 출시된다. I6 인제니움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은 부드러우면서 강력한 성능을 선보이며, 첨단 MHEV 시스템과 결합해 효율성과 응답성을 최적화한다. P360 모델은 최고 출력 360마력와 최대 토크 51kg.m의 성능을 갖췄으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6초 만에 도달한다. D300 모델은 최고 출력 300마력, 최대 토크 66.3kg.m의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며, 단 6.6초 만에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한다.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사진=랜드로버 제공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사진=랜드로버 제공

외관 디자인도 눈부시다. 레인지로버 특유의 디자인을 승화시켰다는 평가다. 여기에 다이내믹한 스탠스, 고유한 프로파일이 특징이다. 스텔스 디자인의 디테일과 근육질의 비율이 강렬한 인상을 준다.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스텔스 디자인의 프론트 그릴과 시그니처 주간 주행등(DRL)을 구성하는 디지털 LED 헤드라이트 등 정교한 마감으로 더욱 특별하게 완성됐다.

운전자 중심의 인테리어는 운전자에게 몰입감 넘치는 주행 환경을 조성한다. 랜드로버의 트레이드 마크인 커맨드 드라이빙 포지션은 조종석과 유사한 콕핏 구조를 통해 탁월한 전방위 시야를 제공한다. 머리를 감싸는 헤드레스트, 넓은 센터 콘솔과 높은 웨이스트라인은 운전자를 감싸줘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탑재되는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Dynamic Air Suspension)에는 브랜드 최초로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Switchable Volume Air Springs)을 도입해 최상의 편안함과 제어력을 제공한다.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Dynamic Response Pro)는 최신 48V 전자식 롤 컨트롤 시스템(eARC)을 통해 최대 1400Nm의 토크를 각 액슬에 가하여 새로운 차원의 차체 제어 및 코너링 안정성을 보장한다.

올 휠 스티어링(All Wheel Steering)과 제동 기반의 토크 벡터링 시스템을 포함한 전자식 액티브 디퍼렌셜(Electronic Active Differential with Torque Vectoring by Braking)을 통해 뛰어난 코너링 성능을 보장한다. 올 휠 스티어링 기능으로 후방 차축을 최대 7.3도 조향 할 수 있으며, 저속 및 고속 주행에 따라 전후방 차축의 회전 방향을 다르게 조정함으로써 민첩성과 기동성, 탁월한 안정성을 발휘한다.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스토머 핸들링 팩(Stormer Handling Pack)은 섀시 기술을 최적으로 조합해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역동적인 성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린다. 스토머 핸들링 팩은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 ▲올 휠 스티어링 ▲토크 벡터링 시스템을 포함한 전자식 액티브 디퍼렌셜 ▲설정 가능한 프로그램(Configurable Programme) 등으로 구성된다.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사진=랜드로버 제공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사진=랜드로버 제공

랜드로버의 대표적인 오프로드 기술인 최신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2(Terrain Response 2)와 더불어 브랜드 최초로 도입된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Adaptive Off-Road Cruise Control)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안정적이고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을 제공한다.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은 다양한 알고리즘에 따라 차체의 틸팅, 롤링, 피칭, 그리고 요잉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차량의 최적 주행 속도를 조정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다양한 최첨단 기술로 수준 높은 편의성과 최상의 웰빙 환경을 구축해 탑승자 모두에게 스포츠 럭셔리 경험을 제공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탑재된 차세대 실내 공기 정화 프로(Cabin Air Purification Pro) 시스템은 PM2.5 필터 및 나노이(nanoe) X 기술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비롯한 각종 냄새, 박테리아,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감소시킨다.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사진=랜드로버 제공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사진=랜드로버 제공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Meridian Signature Sound System)은 29개의 스피커를 통해 최대 1430W의 앰프 출력을 제공하며 탑승객 모두가 최상의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제공되는 차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Active Noise Cancellation)은 노면 소음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소음 제거 신호를 생성해 한층 고요하고 편안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한다.

랜드로버 코리아 관계자는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는 모델 최초로 피비 프로(PIVI Pro)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됐다"며 "피비 프로는 티맵 모빌리티의 T맵 내비게이션을 기본 내장해 국내 고객에게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며, 운전자는 고화질 그래픽의 13.7인치 세미 플로팅 대화형 운전자 디스플레이(Interactive Driver Display)를 통해 최적 경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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