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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림 “양재 물류단지, 포장쓰레기 없는 물류시스템 만들 것”

하림 “양재 물류단지, 포장쓰레기 없는 물류시스템 만들 것”

등록 2021.04.30 21:44

정혜인

  기자

서울시의회와 토론회서 6대 비전 구상 밝혀

양재 화물터미널 부지. 사진=하림 제공양재 화물터미널 부지. 사진=하림 제공

하림산업이 서울 서초구 양재동 경부고속도로 옆 옛 화물터미널 부지를 ““보장 쓰레기 없는 물류시스템을 갖춘 물류단지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하림그룹은 30일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가 주최한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협력적 개발을 위한 토론회’에서 하림산업이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의 6대 비전 구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하림산업이 내놓은 비전은 ▲배송 쓰레기 발생의 근본적 차단 ▲음식물 쓰레기 100% 재활용 ▲청정에너지 운송 ▲택배종사자의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 ▲첨단 융복합산업의 인큐베이터 ▲농촌과 도시, 중소기업의 상생발전 가교 등 6가지다.

하림산업은 이를 통해 비대면 경제시대 필수적인 도시 인프라 조성을 통해 물류유통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신산업 육성의 동력을 제공함으로써 서울시의 도시 경쟁력을 한단계 더 끌어올리는데 기여하겠다는 구상이다.

하림산업은 수년째 서울시와 이 부지 개발을 놓고 갈등을 겪고 있다. 하림그룹은 일대 부지를 2016년 5월 사들였으나 서울시와 해당 용지 용적률 및 건물 층수를 두고 의견을 일치하지 못하면서 여전히 첫 삽도 뜨지 못한 상태다.

서울시는 해당 용지가 ‘양재 테크시티’(Tech+City) 추진 지역으로 R&D 혁신 거점이기 때문에 서울시는 용적률을 최대 400%로 지정하자는 입장이다. 건물 높이도 50층 이하로 제한하려고 한다. 반면 하림그룹은 용적률을 800%로 올려 상업시설로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도시첨단물류단지로 지정되도록 해달라고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건물도 70층을 짓겠다는 구상이다.

정부가 지난해 6월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이 사업을 포함하면서 하림그룹과 서울시의 갈등이 봉합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으나 여전히 양측은 평행선을 걷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도 하림그룹과 서울시는 서로의 입장 차이만 다시 확인했을 뿐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하림산업은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필요성, 지정 및 개발절차에 대해서는 정부부처, 서울시 담당부서를 비롯한 관계부서의 의견은 거의 같다”며 “서울시민은 물론 서울시의 도시 경쟁력을 높여주는 사회 인프라인 만큼 공공적 가치가 크고 사업 자체가 공공기여의 성격을 가진 만큼 법령과 절차에 따라 시급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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