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정세 불안에 따른 한국행 수요 감소와10월 추석 연휴로 인한 수요 분산 탓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동북아 정세 불안에 따른 한국행 수요 감소와 10월 추석 연휴로 인한 수요 분산으로 같은 기간 22.7% 감소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여객 부문에서는 동남아노선 14%, 구주노선 9%, 대양주노선 6%, 미주노선 2% 등 수송실적(RPK, Revenue Passenger Kilometer)이 증가했다. 하지만 사드 및 북핵 영향에 따른 수요 침체 장기화로 중국 및 일본 노선은 수송 감소했다.
화물 부문의 경우 전체 수송톤은 10% 증가했다. 이는 휴대폰·반도체 등 IT 화물 수요, 특수화물·신선화물 수요 증가 등 글로벌 물동량 증가로 일본노선 31%, 대양주노선 20%, 동남아노선 8%, 미주노선 7%, 구주노선 7%, 중국노선 6% 등 전 노선에 걸쳐 수송실적(FTK, Freight Ton Kilometer)이 고르게 성장했다.
대한항공은 “4분기 관련 여객 부문은 10월 황금연휴 수요 반영 및 사드 해빙 분위기에 따른 중국 수요 침체 완화 등 긍정적 실적 요소가 기대된다”라며 “동남아 및 구주 노선 위주로 공급을 중대해 수익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화물 부문은 전통적 화물 성수기를 맞아 수요 호조세가 전망되며 신성장 품목 유치를 확대하고 네트워크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임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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