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 대통령 "에너지 대전환 준비해야...국제적 혼란 보고 계시죠?"

산업 산업일반

이 대통령 "에너지 대전환 준비해야...국제적 혼란 보고 계시죠?"

등록 2026.01.08 17:14

이윤구

  기자

첨단산업 인재 육성과 인프라 확충 주문중소벤처·지방 발전 정책 역량 집중

이재명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재명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에너지 대전환을 착실하게 준비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에너지 문제에 관한 국제적 혼란을 여러분도 직접 보고 겪고 계실 것"이라며 이같이 주문했다.

여기서 언급한 '에너지 문제'는 최근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습에 따른 세계 석유 시장의 혼란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미래의 에너지를 어떻게 준비하느냐, 우리가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 흐름에 맞춰 어떻게 대비하느냐가 이 나라의 성장은 물론이고 운명까지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을 직시하고 잘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첨단산업 분야에 대해서도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대전환은 개별기업을 넘어 국가의 명운을 가르는 요소가 됐다"며 "관련 인재 확보 및 인프라 확충에 속도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코스피 등 주요 경제 지표 개선에 대해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나타나고 있는 이런 변화의 씨앗들을 올해는 국민의 삶 속에서 체감되는 구체적 성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국가의 성장이 국민 모두의 삶의 변화로 연결되는 성장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지방, 중소벤처, 스타트업, 그리고 청년 등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영역이 새로운 성장의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