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품목관세 부과 후 6개월 연속 북미 제외 모든 지역서 수출 증가
다만 전체 자동차 수출은 3개월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자동차 기업들이 미국 현지 생산을 늘리며 관세를 비껴가고 있는 데다 친환경차 경쟁이 치열한 유럽 등 시장에서 약진한 영향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6일 발표한 '2025년 8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은 작년 8월보다 8.6% 증가한 55억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8월 최대 실적이다. 8월 물량 기준 수출은 20만317대로, 작년 8월보다 5.5% 늘었다.
지역별로는 한국의 최대 자동차 수출 시장인 미국으로의 수출이 작년 8월보다 15.2% 감소한 20억9700만 달러로 나타났다. 대미 자동차 수출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4월부터 모든 수입차에 25% 품목관세를 부과한 영향 등으로 6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대미 차 수출 증감률은 지난 3월 -10.8%에 이어 4월 -19.6%, 5월 -27.1%, 6월 -16.0%, 7월 -4.6%, 8월 -15.2% 등이다.
하지만 북미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수출이 늘어나면서 전체 자동차 수출액은 증가했다. 특히 유럽연합(EU) 지역의 수출액은 지난해 8월 5억1500만 달러에서 지난달 7억9200만 달러로 54% 급증했다. 기타 유럽 국가에서도 같은 기간 수출액이 73.2% 늘었다.
이외에 ▲아시아 9.3% ▲중동 9.8% ▲중남미 0.8% ▲오세아니아 20.1% ▲아프리카 42.2% 등 대부분 지역에서 수출 증가세가 나타났다.
산업부는 "유럽에서 전기차 수출이 활기를 띠면서 독일과 네덜란드로의 수출이 2개월 연속 2배 이상 증가하고, 영국과 튀르키예에 대한 수출도 2배 안팎으로 증가하는 등 북미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전년 동월 대비 수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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