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조선·해운업계는 친환경 연료 기반의 엔진과 기자재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탄소를 포함하지 않는 암모니아는 차세대 무탄소 연료로서 주목받고 있다.
AFSS는 암모니아를 엔진이 요구하는 온도, 압력 및 유량으로 연속적이고 안전하게 공급하는 장치로, 암모니아 추진 선박에 필수적으로 장착되어야 하는 시스템이다.
한화엔진이 개발한 AFSS는 최적화된 부품배치를 통해 운용 효율성을 높이고, 시스템 내 잔존 암모니아를 최소화하는 퍼징(Purging)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유지보수 과정에서 작업자가 유해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고객 중심 설계를 구현한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또한 AIP 인증 과정에서 위험도평가를 병행해 공정상의 위해 요인과 운전상의 잠재 문제점을 사전에 도출하였으며, 이번 인증을 통해 AFSS의 개념설계의 기술적 타당성이 KR에 의해 공식적으로 입증됐다.
강성운 엔진사업담당은 "이번 AFSS의 한국선급 AIP 획득은 암모니아 추진 엔진 상용화를 향한 중요한 이정표"라며 "앞으로도 엔진뿐만 아니라 선박에 필요한 친환경 기자재를 적극 공급하여 해양 탈탄소 전환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영석 KR 부사장은 "암모니아는 차세대 무탄소 연료로 각광받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안전한 운용이 전제돼야 한다"며 "KR은 계속해서 조선·해운업계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하며 친환경 선박 기술의 안전한 상용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웨이 신지훈 기자
gamja@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