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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김미영 금감원 부원장 "CEO 의지가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성패 좌우"

금융 금융일반

김미영 금감원 부원장 "CEO 의지가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성패 좌우"

등록 2025.09.09 15:54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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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첫 번째)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관련 전(全) 금융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오른쪽 첫 번째)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관련 전(全) 금융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김미영 금융감독원 부원장이 금융권의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정착은 최고경영진의 관심과 의지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보호를 조직문화로 내재화하기 위해서는 CEO가 직접 챙기고 이사회가 지속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는 게 금감원의 입장이다.

김 부원장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간담회'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이번 간담회에서는 모범관행 취지와 배경을 설명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해 각사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며 "참석자들도 본인 회사의 미흡한 점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눴다"고 설명했다.

김 부원장은 금융회사 내부의 형식적 운영 관행을 지적했다. 김 부원장은 "일부 회사에서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연 1회 개최하거나 서면·화상회의로 대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심도 있는 논의를 담보하지 못한다"며 "소비자군의 특성과 리스크에 맞춰 분기·반기 등 실질적 회의가 정례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KPI 설계가 단기 실적에 치우치면 안 되고, CCO(최고소비자보호책임자)가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고 문제 제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한다"며 "CEO와 이사회의 관심이 있을 때만 이러한 문화가 정착된다"고 짚었다.

김 부원장은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보이스피싱·해킹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부원장은 "전산 보안과 민생 관련 보이스피싱 대응도 결국 소비자보호와 직결된다"며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회사가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원장은 끝으로 "소비자보호는 금감원의 건전성 규제나 영업행위 감독 등 모든 업무의 근간"이라며 "영업 리스크뿐 아니라 소비자 리스크를 책임구조에 반영해야 금융산업이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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