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일·휴무일수 최대 60배 차이구조적 운영방식이 기사 만족도에 영향대체인력 활용도·경비 지원 체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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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택배사 간 근무일수와 휴무권에서 최대 60배 이상 격차 발생
쿠팡CLS는 주 5일 이하 근무 비율 62%로 유연한 체계 운영
CJ대한통운·한진 등은 주 6일 고정 근무가 일반적
쿠팡CLS 월평균 8일 이상 쉬는 기사 49.7%
CJ대한통운 해당 비율 0%
쿠팡CLS 주 5일 이하 근무 비율 62%, CJ대한통운·한진 1.5%
휴무일 보장은 대체인력 투입 여부에 좌우
쿠팡CLS 대체인력 투입 비율 79%로 최고
대체인력 비용도 회사 또는 영업점이 부담하는 비율 쿠팡CLS 66.3%로 타사 대비 높음
휴무일 확보의 핵심은 '대체인력'이다. 배송일에 쉬는 경우 영업점 또는 본사 차원에서 대체인력을 투입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 평균 61.3%였으나, 쿠팡CLS는 79%로 가장 높았다. 관련 비용을 누가 부담하느냐는 질문에도 쿠팡CLS는 회사 또는 영업점이 부담한다는 응답이 66.3%에 달해 타사 대비 높았다. 즉, 구조적 운영방식의 차이가 기사들의 휴무권과 업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다.
실제 기사들의 전반적 직무 만족도 점수는 롯데택배(61.9점), 쿠팡CLS(61.0점), 로젠택배(60.9점)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일주일 평균 업무일 수에 만족한다'고 답한 비율은 쿠팡CLS가 52.3%로 과반을 넘긴 유일한 업체였다. 쿠팡CLS는 야간배송 비중이 높은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기사들의 소득 만족 비율이 52.7%로 조사 대상 중 가장 높았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수행했으며, CJ대한통운·한진·로젠·롯데·컬리·쿠팡CLS 소속 택배기사 1,20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학회 측은 "택배기사들의 근무일수, 휴무권, 수입, 직업 만족도 등에서 택배사별 격차가 분명히 드러났다"며 "선진적 운영사례를 참고해 제도 개선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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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조효정 기자
queen@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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