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영향' 올 하반기 판매 감소 예상···노조 리스크 전운 감돌아녹록지 않은 경영환경 '親 노동계' 새정부 출범···목소리 커진 노조'4.5일제' 공약 변수 등장····'철수설' 한국 GM 노사 관계 '악화일로'
특히 올해는 대선과 맞물려 노동조합의 목소리가 더 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선 만큼 노조는 여름휴가 이후 투쟁에 돌입할 것으로 보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임단협에 돌입한 다수의 완성차 업체들은 현재 노조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회사 순이익 30% 상당의 성과급 ▲상여금 900% 인상 등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했다. 이는 지난해 11만2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상여 750%보다 높은 수준이다.
노조 측은 "회사에선 지난해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주장하지만, 품질충당금으로 1조1811억원이나 추가로 반영했기 때문으로, 실제로는 더 많은 이익을 냈다"며 "성과급을 지급할 여력은 충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아 노조도 작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최대치를 기록한 만큼 더 높은 수준의 보상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측 입장에선 올해 미국 자동차 관세 부과와 달러 약세 등으로 실적 악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노조 의견을 그대로 수용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10조원을 넘길 것으로 추산되는 인건비는 고스란히 현대차에 부담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실제 지난달 대미(對美) 자동차 수출은 18억4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0%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관세가 부과된 4월의 감소율(19.6%)보다 더 큰 폭의 감소세다.
이번 노사 협상은 인건비를 넘어 만 64세 정년 연장과 임금 삭감 없는 주 4.5일제 도입도 변수로 떠올랐다. 특히 핵심 공약으로 주 4.5일 근무제를 제시한 이재명 정부가 출범함에 따라 노조의 목소리가 더 세질 가능성이 있다.
정년 연장의 경우도 최근 몇 년간 현대차 노조가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사항 중 하나다. 반면 현대차는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평행선을 달릴 전망이다.
'철수설'에 휩싸인 GM 한국사업장 노사관계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올해 임단협 노사 상견례 당일 발표된 국내 직영 서비스센터 9곳과 부평공장 일부 시설 매각 결정은 갈등에 불을 붙인 양상이다.
이번 자산 매각 결정에 앞서 노조와의 상의가 전혀 없었고, 노사 상견례 당일 글로벌 GM 긴급회의로 일정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조정 불안 속에서도 한국 GM 노사는 임단협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과 더불어 1인당 성과급 4136만원, 격려금 2250만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철수설 종식을 위한 신차 배정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사측은 들어줄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는 "한국GM 경영진이 이번 구조조정 시도로 임단협 교섭을 무력화하거나, 2027년까지인 정부와의 재계약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 한다면, 이는 국민과 정부에 대한 기만"이라며 경영진의 기습적인 구조조정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뉴스웨이 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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