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유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날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 3% 올린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 판매가는 3000원에 육박한 2900원대로 형성된다. 편의점 가격은 3050원에서 3200원으로 4.9% 오른다. 매일유업도 우유 가격을 4~6% 올린다.
가공유 제품은 5∼6%, 발효유와 치즈 제품 가격은 6∼9% 상향 조정된다.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인 맛있는우유GT(900㎖) 출고가를 4.6% 인상하고 다른 유제품 출고가도 평균 7% 올린다. 동원F&B 역시 유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한다. 덴마크 우유는 1800원에서 2000원으로 오른다.
빙그레는 6일부터 순차적으로 흰 우유 제품인 굿모닝우유(900㎖)와 바나나맛우유(240㎖) 가격을 5.9%씩 올린다. 바나나맛우유는 편의점 기준 1700원에서 1800원으로 100원 오른다.
유업계가 일제히 제품 가격을 올린 건 원유 가격 인상에 따른 것이다. 앞서 낙농진흥회는 이날부터 원유 기본가격을 L당 88원(8.8%) 올리기로 했다. 올해 원유 가격이 10% 가까이 오른 데다 인건비, 부자재 등의 가격도 줄줄이 오르면서 우유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됐으나 정부의 압박과 고물가 기조의 장기화로 인상 폭을 최소화했다.
다만 우유 가격 인상 이후 우유를 재료로 쓰는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이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촉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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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신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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