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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LG전자 "TV 제조업체에서 플랫폼 기업으로"···5년간 1조 투자

산업 전기·전자

LG전자 "TV 제조업체에서 플랫폼 기업으로"···5년간 1조 투자

등록 2023.09.19 10:00

이지숙

  기자

LG사이언스파크에서 'webOS 파트너 서밋 2023' 진행2억대로 성장한 webOS, 3년 내 3억대로 생태계 확대맞춤형 콘텐츠·서비스 강화···9월 말 LG채널 3.0 공개

1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webOS 파트너 서밋 2023에서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부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1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webOS 파트너 서밋 2023에서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부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가 TV 제조업체에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을 선언했다. LG전자는 이를 위해 5년간 1조원을 투자해 맞춤형 콘텐츠와 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

LG전자는 19일 서울 마곡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세계 30개국 콘텐츠 사업자·개발자·업계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webOS 파트너 서밋 2023'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TV 사업 리더십을 기반으로 webOS 플랫폼의 생태계 확대 및 가치를 공유하는 행사는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올레드 TV 10년의 리더십과 스마트 TV 플랫폼 webOS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위한 차별화된 콘텐츠·서비스를 제공하는 진정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을 제시했다.

이어 "LG전자는 더 이상 단순한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아니다. 다양한 세대에 차별화된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혁신적이고 개방적인 소프트웨어를 갖춘 플랫폼 기업"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이러한 플랫폼·서비스 분야의 과감한 변화와 혁신으로 조주완 사장이 지난 7월 미래비전을 통해 밝힌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에 앞장설 방침이다.

이날 박 본부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webOS의 확대 전략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기술혁신 방안 ▲새로운 플랫폼의 기능 등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 2014년 첫선을 보인 webOS는 전 세계 2억대에 달하는 LG 스마트 TV를 구동하는 운영 체제다. LG전자는 LG 스마트 TV 외에도 타 TV 브랜드와 다른 제품군에도 webOS를 공급해 2026년까지 webOS 사업 모수를 3억대로 늘리는 등 플랫폼 생태계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TV 외 프로젝터, 모니터, 사이니지, 차량 등의 제품군으로도 webOS 적용을 확대하며 고객 접점을 지속적으로 넓히고 있다. 스마트 TV 플랫폼으로 webOS를 선택한 타 브랜드는 첫 공급을 시작한 2021년 20여개에서 현재 300개 이상으로 늘었다.

LG전자 모델이 웹OS 23을 탑재한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G3)를 시청하는 모습. 사진=LG전자 제공LG전자 모델이 웹OS 23을 탑재한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G3)를 시청하는 모습. 사진=LG전자 제공

스마트TV 사용 고객에게 최신 webOS를 제공해 TV 사용경험을 강화한 '플랫폼 업그레이드'도 공개했다. 모바일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플랫폼 업그레이드를 TV OS에서도 동일하게 지원한 것이 특징이다.

LG전자는 webOS 플랫폼 기술 혁신과 파트너들을 위한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2021년 인수한 미국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 전문업체 알폰소는 독자 ACR(Automatic Content Recognition) 솔루션의 글로벌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LG전자는 차별화된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 맞춤형 콘텐츠·서비스 분야에 5년간 1조원을 투자해 콘텐츠 경쟁력과 서비스 사용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다.

특히 스마트TV에 탑재된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콘텐츠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UI·UX 혁신에도 투자를 집중한다.

'AI 기반 검색 및 추천 기능' 강화가 대표적 사례다. webOS를 하나의 플랫폼으로서 콘텐츠 메터데이터를 활용해 시청자가 원하는 내용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음성 인식 기능을 강화한다.

9월 말 출시를 앞둔 새로운 LG채널 3.0은 새로운 레이아웃으로 업데이트하고, 전용 채널 가이드를 제공해 콘텐츠 탐색 편의성을 높였다. 콘텐츠 속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UI 디자인을 적용해 콘텐츠 탐색 및 선택의 편의성을 더했다.

현재 LG채널은 전 세계 27개국에 3000개 이상의 채널을 제공하며 사용자 수는 이미 5000만명을 넘어섰다. 2022년 한 해에만 유니크 디바이스(UD)는 75%, 시청 시간은 57% 증가했으며, webOS 내 사용 빈도가 탑5까지 상승했다. 9월 말에는 인도에도 LG채널을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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