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EV, PHEV, HEV)의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362.9GWh로 전년 동기 대비 49.2% 성장했다. 국내 3사의 점유율은 23.5%로 전년 동기 대비 1.7%p(포인트) 하락했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모두 성장세를 기록했다.
중국 기업이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1, 2위를 차지했다. CATL은 36.6%를, BYD는 16%를 각각 점유했다. 같은 기간 1.2%, 3.7%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성장률은 54.3%, 94.1%를 나타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53.2%(51.4GWh) 성장하며 3위를 기록, SK온은 16.3%(19.0GWh), 삼성SDI는 32.0%(15.0GWh) 성장률과 함께 각각 5위와 7위를 기록했다. 4위 기업은 7.3%를 점유한 일본의 파나소닉이 이름을 올렸다.
삼성SDI는 리비안 R1T, BMW iX/4, 피아트 500e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SK온은 현대 IONIQ5, 기아 EV6, 포드 F-150의 견조한 판매량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 3/4, 포드 Mustang Mach-E 등 글로벌 베스트셀러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졌다.
CATL은 중국 시장을 넘어 유럽과 북미지역에도 급성장하고 있다. CATL의 배터리는 테슬라 Model 3/Y를 비롯하여 광저우자동차 Aion Y, 상하이자동차 Mulan과 같은 중국 내수 시장의 주력 승용 전기차 모델들과 중국 상용차 모델에 다수 탑재되며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BYD는 배터리 자체 공급 및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가까운 성장을 보였다. 최근 중국 외 아시아, 오세아니아와 유럽지역에 주력 모델인 Atto 3(Yuan plus)를 중심으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뉴스웨이 김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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