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웨이는 아마존 리더십 원칙 등 글로벌 기업들의 일하는 방식을 벤치마킹하고 편의점, 홈쇼핑, 슈퍼마켓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보유한 GS리테일에 맞게 정립한 고유의 업무 수행 원칙이자 일하는 방식이다. ▲고객 최우선 ▲트렌드 선도 ▲최고 지향 목표 설정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 ▲신속한 판단과 실행 ▲적극적인 소통과 협업 ▲비효율 개선 ▲기본에 충실 등 업무에서 실천할 8가지 기준을 담고 있다.
이번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메타버스를 활용해 쉽고 편리하게 교육에 참여하도록 기획한 점이다. 편의점, 슈퍼마켓, 홈쇼핑 등 전국에 퍼져 있는 직원들은 누구나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선택해 가상의 공간에서 가상의 캐릭터로 교육에 참여했다.
메타버스 공간은 GS리테일 역삼동 본사, 문래동 사옥,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매장, 홈쇼핑 GS샵 스튜디오 등 임직원들에게 친숙한 공간을 재현해 탐색하는 즐거움을 높였다.
교육 콘텐츠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효과를 적용해 몰입도를 높였다. 마치 게임을 하듯 단계별 미션을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했고 퀴즈를 맞혀야 다음 단계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메타버스 기반 교육은 참여도 99.8%를 기록했다. 교육 만족도 또한 전년 대비 8.1%가 높아졌다. 교육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지를 묻는 임직원 자가 평가에서는 목표 대비 3.6배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진창원 GS리테일 인재육성팀 매니저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향후 타운홀 미팅, 채용박람회, 비대면 면접 등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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