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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김미영 금소처장 "민생금융 범죄 총력 대응···소비자 보호 문화로 정착돼야"

금융 금융일반

김미영 금소처장 "민생금융 범죄 총력 대응···소비자 보호 문화로 정착돼야"

등록 2023.06.08 10:00

한재희

  기자

8일 취임 후 첫 간담회 개최중점 추진 5가지 과제 발표

금융감독원은 8일 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뉴스웨이 DB금융감독원은 8일 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뉴스웨이 DB

김미영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민생금융 범죄에 총력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금소처장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취임 후 첫 간담회를 개최하고 금융소비자 보호 중점 추진 과제 등을 발표하며 "금감원은 소비자 중심의 문화가 정착되도록 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 금융산업이 소비자들로부터 충분한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소비자 보호가 각 금융회사의 조직문화로 자리 잡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규모 소비자 피해 사건을 수습하고 제도적 장치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근본적인 대응보다는 개별현안 처리에 치우친 측면이 있고 비용요인이나 리스크요인으로만 인식해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경향도 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향후 소비자 보호를 위한 중점 추진과제로 △소비자보호 체계 작동 여부 점검 강화△민생금융범죄 총력 대응 △사전예방활동 강화 △디지털 전환 대응 소비자보호 강화 △금융소비자 역량 제고 및 합리적 금융생활 지원 등 5가지를 꼽았다.

특히 김 금소처장은 "올해 10월까지 '불법사금융 특별근절 기간'을 운영해 불법사금융 피해를 신속히 수사 의뢰하는 등 집중 단속을 실시할 것"이라며 "가상자산 연계 투자사기 신고센터도 운영해 제도 공백기를 틈탄 코인 관련 투자사기 등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회사도 금융사기 대응 관련 인적자원 투입을 확대하고 FDS를 고도화해 이상 금융거래 발생시 신속하게 대처해달라"면서 "금융회사나 임직원을 사칭하는 광고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수사를 의뢰하는 등 당사자로서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소비자보호가 실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금소처와 업권별 감독‧검사부서 간에 소통과 협력을 강화한다.

그는 "금소처의 민원 및 판매분석 정보를 적시에 공유하여 감독·검사업무 등에 반영되도록 하겠다"면서 "소비자보호와 관련한 이사회나 경영진 면담 또는 현장점검도 공동으로 실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분쟁을 줄이기 위해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실손보험 분쟁과 관련해 주요 금융회사에 대한 전담 RM을 지정해서 민원 발생 요인을 조기에 탐지하고 신속히 공유하는 체계를 마련하겠다"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의료정보 알림이 서비스를 확대하고 보험설계사 대상 분쟁사례 교육을 실시하는 등 민원 예방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회사도 새롭게 인지된 민원 발생 요인은 저희 금감원과 공유하고 필요한 경우 상품개발에 반영하거나 판매직원 교육을 강화하는 등 민원 예방에 보다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덧붙여 "금융회사도 소비자 보호가 비용요인이나 리스크요인이 아니라 장기적 수익 창출과 성장의 기반이 되는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함께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6개 금융협회 및 주요 금융회사 CCO(최고영업책임자)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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