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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적자 전환에 매분기 매출 감소···'씨젠·SD바이오' 실적 쇼크

유통·바이오 제약·바이오

적자 전환에 매분기 매출 감소···'씨젠·SD바이오' 실적 쇼크

등록 2022.11.11 17:45

유수인

  기자

씨젠, 3분기 영업손실 322억원으로 적자 전환에스디바이오 3분기 실적, 전분기 대비 30% 넘게 하락

적자 전환에 매분기 매출 감소···'씨젠·SD바이오' 실적 쇼크 기사의 사진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 이후 진단키트 기업들의 실적 하락세가 본격화되고 있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의 올 3분기 영업손실은 322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씨젠은 지난해 3분기 1286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이는 코로나19 검사 감소로 활용도가 낮아진 미사용 재고에 대해 681억원의 충당금을 설정함으로써 팬데믹 기간 동안 누적된 재고 리스크 해소에 나섰기 때문이다.

재고 이슈는 2020년 코로나 확산 이후 수요 급증 등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원재료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씨젠 관계자는 "이러한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은 359억원으로, 전분기 130억 대비 크게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3분기 매출은 150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7% 증가했다. 여름철 일시적인 코로나19의 재확산과 함께 비코로나 제품의 매출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

3분기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한 730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61% 감소한 1804억원으로 집계됐다.

앞서 씨젠은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579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한 212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1분기에는 4515억원의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지만, 2분기 매출이 1284억원으로 급감했다. 회사는 코로나19 확진자 감소로 PCR 검사가 크게 줄어든 데다, 전세계 국가가 기 보유중인 진단시약을 검사에 우선 활용하면서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특수가 끝나가면서 실적 부진의 늪에 빠졌지만 회사는 코로나19 외 진단시약의 해외 매출이 실적을 견인하고 있어 글로벌 시장 공략 및 신제품 출시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올해 3분기까지 소화기감염증(GI),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성매개감염증(STI) 등 비코로나 진단시약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1120억원을 기록했다.

김성열 씨젠 글로벌마케팅센터 전무는 "올 겨울은 코로나19와 독감 등이 동시 유행할 가능성이 많아 호흡기 신드로믹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제품, 마케팅 등 회사 역량을 집중해 양호한 매출 흐름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씨젠의 진단시약을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완전자동화 검사시스템 'AIOS'를 전세계에 설치하고, 'PCR 생활검사' 캠페인을 확대해 PCR에 대한 수요 기반을 넓혀 나갈 계획"이라며 "새로운 법인장 등 리더십을 갖춘 미국 법인이 생산기반 구축, 인허가 등 사업역량을 확보하고, M&A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둬 새로운 성장 동력도 갖춰 나갈 것"이라고 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IR 자료에스디바이오센서 IR 자료

에스디바이오센서도 올 3분기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30% 넘게 하락했다.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연결재무제표 기준 3분기 매출액은 551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6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934억원으로 같은 기간 0.37%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4217억원으로 나타났다.

다만 2분기 매출액 7950억원보다는 30.67%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전기 3481억원 대비 15.71% 감소한 수치다.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또한 전분기보다 각각 42.74%, 43.82% 줄었다. 1분기 매출액은 1조3884억원, 영업이익은 6196억원이었다.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실적은 매분기 하락하고 있지만 누적 매출이 2조7000억원을 돌파해 제약바이오 업계 사상 최초로 연매출 '3조 클럽' 가입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지난해 매출액은 2조9300억원, 영업이익은 1조3640억원이었다.

회사 관계자는 "올 3분기는 코로나19 확진자 감소세로 인해 전반적인 매출이 다소 감소했으나 코로나19/독감 동시진단키트와 스탠다드 엠텐(STANDARD M10) 카트리지 등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제품군들에서 매출이 증가하면서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 대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신성장 동력 제품인 신속 분자진단 플랫폼 '스탠다드 엠텐'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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