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가전·생활용품 등 증가세 지속
5일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작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631억원으로 2001년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15조원대로 올라섰다.
1년 전보다 17.2% 증가했고 한달 전보다 5.8%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코로나19 여파가 강했던 지난해 3~7월 12조원대를 유지하다가 8월 14조원대로 올랐고 석달 만에 15조원을 넘어섰다.
상품군별로 보면 가전·전자·통신기기(1.9조원)가 가장 많았다. 의복(1.8조원), 음·식료품(1.8조원), 배달음식 등 음식서비스(1.6조원), 생활용품(1.2조원), 화장품(1.1조원)이 그 뒤를 이었다.
이들 6개 상품군이 전체 거래액의 63.3%를 차지했다.
전년 대비 증가율로 보면 음식서비스(60.6%)가 가장 높았다. 음식서비스를 포함한 음·식료품(47.1%), 가전·전자·통신기기(42.4%), 생활용품(36.0%) 등의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반면 여행 및 교통서비스(-52.0%)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65.8%)는 크게 줄었다.
전체 소매판매액 중 서비스를 제외한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9.2%까지 올랐다. 1년 전에는 23.1% 수준이었다.
모바일쇼핑도 급성장해 작년 11월 거래액이 10조2598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 1월 6조원대에서 꾸준히 성장해 2013년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
작년 11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1.9% 증가했다. 한 달 전보다 7.5%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8.1%로, 작년 5월(68.2%) 이후 가장 컸고 통계 작성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은 상품군은 음식서비스(96.1%), e쿠폰서비스(86.3%), 가방(79.6%), 여행 및 교통서비스(76.8%) 등이다.
양동희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음식서비스, 가전·전자·통신 등의 거래액이 증가하는 추세도 계속되고 있다”며 “11월에는 특히 온라인 쇼핑몰의 할인 행사 등이 많아 거래액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주혜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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