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014년 10월 OPEC(석유수출국기구)의 석유감산 반대성명 발표 이후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수준에서 60달러 선으로 급락했다”며 “같은 해 11월부터 2015년까지 탱커 발주량은 앞선 기간에 비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유가가 더 하락한 2016년에는 IMO Nox Tier II 규제 발효로 모든 선박 발주량이 일시적으로 급감했지만 2017년 발주량 증가에 반응했다”며 “최근의 유가 하락이 고착화되거나 더욱 내려가면 지난 2014년 말~2015년과 동일하게 2019년 탱커 발주량은 많이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대우조선해양의 수주잔고 82척 중 LNG선과 VL탱커 두 개 선종 비중은 75.6%로, 두 선종으로 구성된 수주잔고는 반복 건조 효과를 극대화시켜 건조 효율성을 높이게 된다”며 “대우조선해양은 2019년에도 LNG선과 VL탱커의 추가적인 수주를 통해 건조 효율성을 더욱 높여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유명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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