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2일 수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21℃

대구 18℃

울산 18℃

창원 18℃

부산 18℃

제주 21℃

이슈플러스 트럼프 "시진핑과 협상 잘할 것...관세 덕에 韓·日과도 잘 마무리"

이슈플러스 일반

트럼프 "시진핑과 협상 잘할 것...관세 덕에 韓·日과도 잘 마무리"

등록 2025.10.22 09:34

이윤구

  기자

공유

그래픽=박혜수 기자그래픽=박혜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무역 협상과 관련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한국에서 만나 많은 것을 이야기할 것"이라며 "우리가 협상에서 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 클럽에서 열린 오찬 행사에서 이같이 말한 후 "우리는 일본, 한국, 유럽과도 협상을 잘 마무리했다"며 "관세가 없었다면 그런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미국은 중국의 희토류 수출 통제에 대응해 오는 11월 1일부터 중국산 제품에 100%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관세가 현실화하면 중국이 부담해야 할 관세율은 최대 157%까지 치솟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시 주석과 좋은 합의를 하고 싶고 시 주석이 중국을 위해 좋은 합의를 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다만 "혹시나 회담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 누군가가 '난 만나고 싶지 않다. (상황이) 너무 험악하다'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험악한 게 아니라 단지 비즈니스일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관세는 국가안보이자 국부"라며 "우리는 관세를 통해 수천억 달러를 확보했다. 그 돈은 예전에는 우리로부터 그것을 빼앗아 가던 나라들로부터 들어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방대법원 상호관세 위법 여부 재판과 관련해서는 "법적 근거에 비춰볼 때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