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1일 화요일

서울

인천 11℃

백령 11℃

춘천 13℃

강릉 10℃

청주 10℃

수원 11℃

안동 11℃

울릉도 14℃

독도 14℃

대전 14℃

전주 14℃

광주 14℃

목포 15℃

여수 16℃

대구 16℃

울산 16℃

창원 17℃

부산 17℃

제주 18℃

이슈플러스 트럼프 "중국과 공정한 협정 체결할 것...안 되면 관세 최대 155%까지 인상"

이슈플러스 일반

트럼프 "중국과 공정한 협정 체결할 것...안 되면 관세 최대 155%까지 인상"

등록 2025.10.21 09:51

이윤구

  기자

공유

시진핑과 APEC서 정상회담 예고

그래픽=박혜수 기자그래픽=박혜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한국, 일본, 유럽연합(EU)에 이어 중국과도 공정한 무역 협정을 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앤서니 앨버니즈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기자들과 만나 이달 말 한국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시 주석과 만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도 우리를 이용하려 했지만, 더는 아니다. 우리는 매우 공정한 무역협정을 체결했다. 일본과도 매우 공정한 무역협정을 체결했고, 시 주석과 만나는 장소인 한국과도 공정한 협정을 했다"고 했다.

이어 "아마도 시 주석과 매우 공정한 협정을 체결할 것"이라며 "그래서 대부분이 우리와 함께 할 것"이라고 했다. 또 "한국을 떠날 때는 아닐 수도 있지만, 우리는 매우 강력한 무역협정을 체결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양측 모두 만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중국은 대미 관세 55%를 지불하고 있으며, 협정이 체결되지 않으면 11월 1일에 잠재적으로 155%까지 인상될 수 있다"면서 "우리와 거래하지 않으면 중국은 큰 곤경에 처하게 될 것이며, 그들이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경고했다.

최근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며 무역 압박에 나선 것과 관련해서는 "그들은 희토류로 우리를 위협했고, 나는 관세로 맞섰다. 그러나 나는 항공기 등 다양한 수단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1기 당시 중국과 맺은 무역협정이 조 바이든 전 대통령 시기에 이행되지 않았다고 비난한 뒤 "이제 그런 대통령은 없기 때문에 결국 중국과 환상적인 협정을 맺게 될 것이다. 훌륭한 무역 협정이 될 것이고 양국에 환상적일 뿐 아니라 세계 전체에 환상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자신이 시 주석으로부터 초청받아 내년 초에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라면서 "어느 정도 세팅돼 있다"고도 전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