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론 최근 물가 급등으로 서민 경제에 맞닿아 있는 식음료값이 심리적 저항선 근처까지 오른 것은 맞다. 과일, 채소값도 그렇고 최근 '에그플레이션'이란 신조어가 나오기까지 한 계란 가격이 그렇다. "월급 빼고 안 오른 게 없다"는 푸념이 커질 만하다.
하지만 물가 안정 정책이 기업들의 경영 압박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 최근 정치적 공백기 당시 유통기업들이 잇따라 가격 인상을 했지만, 이들 중에는 수년간, 많게는 10여 년간 가격 인상을 하지 않은 곳들도 있다.
원자재값 인상, 임대료 인상, 금융비용 증가, 인건비 인상 등에도 정부와 국민들 눈치에 혹은 경쟁사와의 시장지배력 싸움, 서민 경제에 밀접한 기업이라는 자부심 등의 이유로 가격 인상을 조절해 온 것이다.
실제 유통기업들의 영업이익률을 보면 다른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라면 이야기가 나왔으니 라면 기업들로 보면 지난해 기준 농심은 4.74%, 오뚜기 영업이익률은 6.3% 정도다. 해외 비중이 높은 삼양식품 정도가 불닭볶음면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19.9%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정도다.
다른 식품 회사들은 이익률이 이보다도 낮다. 동원F&B는 4.09%, SPC는 2.77%, 대상 4.16%, 하림 2.22% 등 보통 2~4%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전자, 해운, 제약, 금융 등 다른 업종과 비교하면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역대 최악의 업황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건설업 수준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가격 통제는 오히려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슈링크플레이션', '스팀플레이션' 등의 부작용이 우려된다.
부동산이나 다른 산업 직군에 대해 정부가 간섭을 최소화하고 시장 경제에 맡긴 것처럼 식품 가격도 강압해서는 안 된다. 서민 경제에 직접 맞닿아 있는 산업인 만큼 기업간의 경쟁으로 오히려 다른 업종보다 가격 변동성이 낮다.
정부가 할 일은 삼양식품 같은 기업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해외에서 번 돈으로 기업이 성장하고 국내 시장에서는 안정적인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규제보다는 지원으로 물가 안정을 이뤄내는 정부를 기대해 본다.

뉴스웨이 서승범 기자
seo6100@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