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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규제 피하고 실적 챙기고···대형마트 글로벌 공략 가속화

유통·바이오 채널 NW리포트

규제 피하고 실적 챙기고···대형마트 글로벌 공략 가속화

등록 2025.06.10 16:24

조효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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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이마트, PB상품·플랫폼 진출현지 협업 통한 글로벌 점포·매출 급증공휴일 의무휴업 등 국내 규제가 변화 견인

싱가포르의 페어프라이스 엑스트라 비보시티점에 오픈한 '롯데마트 EXPRESS'의 델리 특화 매장 '요리하다 키친'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와 비풀 차울라(Vipul Chawla) NTUC 페어프라이스 대표이사 /사진=롯데마트 제공싱가포르의 페어프라이스 엑스트라 비보시티점에 오픈한 '롯데마트 EXPRESS'의 델리 특화 매장 '요리하다 키친'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와 비풀 차울라(Vipul Chawla) NTUC 페어프라이스 대표이사 /사진=롯데마트 제공

국내 마트업계가 동남아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국내 저출산·고령화가 고착화되고, 대형마트 규제로 '해외에서 성장동력을 찾자'는 생존 본능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이달 초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글로벌 브릿지 인 인도네시아' 행사를 열고, 국내 중소기업 20개사와 현지 바이어 24개사를 연결해 약 130건, 950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올렸다. 동시에 '롯데마트 플레이 마켓'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현지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했고, 인도네시아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의 전략 세미나도 개최했다.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운영하며 현지 소비자와의 실시간 접점을 구축하고,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싱가포르에서는 지난 5월, 현지 최대 유통업체인 NTUC 페어프라이스와 손잡고 '숍인숍' 형태의 롯데마트 익스프레스 1호점을 선보였다. 단독 출점이 아닌 유통망 협업 전략을 통해 PB상품, 즉석조리식, K푸드를 중심으로 '브랜드 수출' 모델을 구축했다. 실제 롯데마트는 싱가포르 전역 100여 개 페어프라이스 매장에 PB상품을 납품하고 있다.

성과도 뚜렷하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 총 63개 점포(인도네시아 48개, 베트남 15개)를 출점해 유통 인프라를 구축했고, 2023년 기준 해외 매출 1조4970억 원, 영업이익 478억 원을 기록했다. 2025년 1분기에도 해외 매출은 4689억 원, 영업이익은 21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5%, 20.6%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매출은 1조1518억 원, 영업이익은 67억 원에 그쳐 각각 3.2%, 73.6% 감소했다. 마트업계에서는 "해외가 국내 부진을 메우는 구조가 됐다"는 말까지 나온다.

이마트도 마찬가지다. 현재 몽골 5개, 베트남 3개 등 4개국에 진출한 이마트는 대부분 '마스터 프랜차이즈(MF)' 방식으로 브랜드, 상품, 운영 노하우를 수출하고 있다. 몽골은 2016년 1호점 이후 8년 만에 5개 점포로 확대되며 'K유통'의 대표 성공사례로 꼽힌다. 베트남에서는 현지 대기업 타코그룹과 협업해 대형 복합쇼핑몰 내 입점을 확대하고 있으며, 필리핀과 라오스에서도 노브랜드 전문점을 운영 중이다. 2025년 상반기 기준 이마트 PB상품 수출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다.

마트업계 관계자는 "이제 국내 마트업체들은 물건이 아니라 유통 시스템과 문화를 수출하고 있다"며 "저출산·고령화로 내수가 축소되는 상황에서 해외 소비자의 일상에 진입하는 것이 생존을 위한 현실적 선택"이라고 말했다.

국내 마트사들의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매장 수 확장이 아니라, 유통 시스템과 브랜드 전반을 수출하는 구조 전환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국내 유통산업은 2010년대 초중반 시작된 대형마트 규제의 그늘 아래 여전히 갇혀 있다. 유통산업발전법은 신규 출점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들었고, 의무휴업일 제도로 인해 매달 두 번씩 영업이 제한되고 있다. 여기에 '의무휴업일을 공휴일로 고정'하겠다는 개정안까지 국회에 계류되며 마트업계는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의 급성장과 맞물리면서 오프라인 유통의 경쟁력은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다. 정책 불확실성과 내수 위축이 겹친 상황에서, 대형마트들은 자구책으로 해외 진출을 더욱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셈이다.

특히 대형마트 규제 강화 조짐이 보이면서 업계의 불안감은 더 커지고 있다. 여당이 된 오세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9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지자체 자율이었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법정 공휴일 고정'으로 못 박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대형마트는 매달 두 번꼴로 반드시 공휴일에 영업을 중단해야 한다. 현재 해당 법안은 국회 소위에서 논의 중이다.

마트업계 관계자는 "규제를 둘러싼 해석이 정치적 관점에 따라 갈리는 상황에서, 대형마트로선 경영 리스크를 줄일 방안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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