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진단·치료 솔루션 모두 고성장 기록
특히 해외 매출은 179억3700만원으로, 전년 동기 42억원 대비 327.1% 급증하며 전체 매출의 93%를 차지했다. 국내 매출은 12억6500만원으로 전년 동기 9억4000만원 대비 34.6% 증가했다.
루닛은 암 진단과 치료 솔루션 모두에서 고성장을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AI 암 진단 솔루션인 '루닛 인사이트'는 전년 대비 39% 매출이 증가했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민간 의료기관인 '술라이만 알-하빕 메디컬 그룹'과의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 및 싱가포르 내 직접 판매 증가에 힘입은 결과다.
암 치료 AI 바이오마커 플랫폼인 '루닛 스코프'의 매출도 135% 증가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연구용역 매출 증가가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했다.
루닛의 자회사인 볼파라는 1분기에도 전년 대비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구독형 소프트웨어(SaaS) 방식의 매출 비중이 전체의 98%를 차지했다. 이는 루닛 그룹 전체의 재무 안정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볼파라의 북미 시장 판매 네트워크를 통해 루닛의 3D 유방단층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인 '루닛 인사이트 DBT'가 첫 판매를 시작했다. 루닛 제품이 북미 시장에 진출한 첫 사례로, 향후 미국 매출 증가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올해 1분기 실적은 글로벌 사업 확장 전략이 실제 매출로 구현된 성과로, 루닛 인사이트와 루닛 스코프 모두 고성장세를 재확인한 것이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암 진단과 치료 두 영역에서 균형 잡힌 성장을 추구하며, 북미 시장 매출 성과를 이끌어내 글로벌 의료AI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루닛은 1분기 재무제표상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전환사채(CB)의 평가이익 증가에 따른 일시적이고 비경상적인 효과로 풀이된다.

뉴스웨이 이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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