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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LG전자,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영업익 첫 1조원 찍어(종합)

산업 전기·전자

LG전자,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영업익 첫 1조원 찍어(종합)

등록 2024.07.05 11:06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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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영업익 모두 2분기 최대주력· 미래사업 모두 질적 성장가전·B2B 등 성장 효과 '톡톡'

5일 LG전자가 올해 2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5일 LG전자가 올해 2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LG전자가 올해 2분기 실적에서도 최대치 행진을 이어갔다. 특히 이번 실적에서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2분기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의 경우 2분기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넘었다.

LG전자는 5일 2024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1조 7009억원, 영업이익 1조 1961억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어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61.2% 올라 2분기 기준 1조원을 처음으로 넘겼다. 매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8.5% 올랐다.

이는 시장 전망치도 상회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다. 당초 증권가에서는 LG전자의 올해 2분기 실적과 관련해 매출액 21조2996억원, 영업이익 9796억원으로 추정했던바있다. 이를 감안하면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시장 추정치를 넘어선 모습이다.

직전 분기를 합친 상반기로 비교해 보더라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5.9%, 영업이익은 13% 올랐다. LG전자의 상반기 매출액은 3년 연속으로 40조원을, 영업이익은 4년 연속으로 2조원을 상회했다.

증권가에서는 LG전자가 기업간거래(B2B), 구독 서비스 등 신규 수익원들을 발굴하면서 고질적인 '상고하저' 실적 패턴을 벗어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조현지 DB금융투자 연구원은 "강한 1분기 이후 분기 대비 우하향하는 계절성을 보여온 그간의 사업구조에서 벗어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주력 사업이 견조한 가운데 H&A의 B2B와 구독 가전은 안정적인 실적 흐름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중장기적 성장동력(H&A의 데이터센터향 칠러, BS의 로봇, 전기차충전기 등)도 분명하다"고 분석했다.

LG전자는 올 2분기 주력 사업과 미래 성장사업이 균형 잡힌 질적 성장을 지속했다고 설명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동종업계 대비 단연 돋보이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분기는 계절적 성수기를 맞은 에어컨 사업이 실적에 기여했다. 특히 AI를 탑재한 휘센 스탠드 에어컨 6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늘었다.

전장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을 더욱 확대하는 동시에, LG 알파웨어 솔루션을 선보이는 등 완성차 업체의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전환에 발맞춰 미래기술 분야에도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홈 엔터테인먼트사업은 LCD 패널 등 원가상승 요인이 이어졌으나 유럽 등 선진 시장의 프리미엄 올레드 TV 판매가 점진 회복 추세라는 설명이다. 효율적 운영을 지속하는 가운데,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실적 기여도를 높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온디바이스 AI 노트북 'LG 그램', 세계 최초 해상도/주사율 가변형 게이밍 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상업용 디스플레이에 AI를 적용하는가 하면, 전자칠판 등 맞춤형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제품들로 에듀테크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낸다. 로봇, 전기차 충전 등 유망 신사업의 조기 전력화 노력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러한 호실적에는 지금까지의 방식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 지향적 구조로 변화하려는 사업 체질개선과 사업방식의 변화 노력이 크게 기여했다"며 "특히 이러한 변화는 기존 사업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미래 성장동력 발굴과 추가 성장을 위한 재투자로도 이어지고 있어 더욱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B2B 사업이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며 사업의 체질변화를 견인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최근 AI가 산업의 변곡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칠러(냉동기) 등을 앞세우는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AI 인프라에 해당하는 후방산업 영역에서 추가 성장기회가 열리고 있어 향후 전망도 긍정적이다.

또 다른 B2B 성장의 축을 담당하는 전장 사업은 일시적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구동부품 ▲차량용 램프 등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와 그간 확보해 온 수주 물량을 기반으로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개인간거래(B2C) 사업에서는 ▲소형가전부터 대형가전에 이르는 총 22종 제품을 대상으로 초기 구매부담을 낮추고 서비스를 결합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구독 사업을 펼치는 것이나 ▲전 세계에 판매된 수억 대 제품을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콘텐츠/서비스 사업과 같이 새로운 방식의 사업 모델이 시장 불확실성과 성장의 한계를 돌파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이러한 고객 관계 중심의 사업방식 변화에 보다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최근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 인수를 마무리한 만큼, TV에 이어 생활가전 사업에서도 개인화, 서비스화 관점의 변화를 본격 추진해 나간다. 특히 가전 사업은 공간 솔루션 중심의 사업 패러다임 전환이나 고객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공감지능 가전' 확대에도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전 세계 28개국에 3500개 이상의 채널을 무료로 제공하는 webOS 대표 콘텐츠 'LG 채널' 사용자 수는 5000만을 넘어섰다. LG전자는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 영역을 TV에서 IT,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4년 2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시장에서는 LG전자가 올해 2분기에 이어 3분기 실적에서 영업이익 1조원 이상을 찍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LG전자는 2분기와 3분기에 각각 최소 1조원 이상의 영업이익 달성이 예상되어 2분기와 3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이 전망된다"며 "이처럼 2개 분기 연속 어닝 서프라이즈가 기대되는 이유는 기후 온난화로 인한 폭염 일수 증가로 시스템 에어컨 및 AI 데이터센터 확대에 따른 냉각 시스템 수요가 크게 늘어나며 HVAC 출하량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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