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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쿠팡 와우 회비 인상까지 한 달···다시 불붙은 이커머스 유료 멤버십

유통·바이오 채널

쿠팡 와우 회비 인상까지 한 달···다시 불붙은 이커머스 유료 멤버십

등록 2024.07.05 13:43

조효정

  기자

8월 쿠팡 유료 회원제 와우 멤버십 월 회비 58% 인상업계, 탈쿠팡족 유치 위해 유료 멤버십 혜택 대폭 강화

그래픽=홍연택 기자그래픽=홍연택 기자

쿠팡의 유료 회원제인 와우멤버십 회비 인상이 가시화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업계가 유료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쿠팡을 이탈하는 이른바 '탈(脫) 쿠팡'(탈팡) 고객을 자신들에게 묶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록인(Lock-in) 효과' 차원에서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쿠팡의 유료 회원제인 와우 멤버십의 월 회비 인상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쿠팡은 오는 8월부터 쿠팡이 자사 유료 회원제 서비스 '와우 멤버십' 요금을 기존 월 4900원에서 58%가량 인상한 월 7890원으로 변경한다. 쿠팡은 이를 통해 무료 배송, 무료 반품, 무제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청, 무료 음식 배달 등 와우 회원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경쟁사들은 1400만명에 달하는 쿠팡 회원들의 '멤버십 환승' 분위기에 편승하기 위해 유료 멤버십을 강화하며 고객 흡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유료 회원에게는 쿠폰·무료배송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 회원 대비 매출 연계 효과가 높은 동시에 '충성고객'이 될 확률이 높아 재구매율 증가로도 이어지기 때문이다.

실제 SSG닷컴과 G마켓을 운영하는 신세계는 지난 4월에 쿠팡의 와우 멤버십 회비 인상 발표 이후 파격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SSG닷컴은 이달 7일까지 멤버십 회원 혜택을 강화한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위크'를 진행한다. 이 기간 기존 3만원이었던 유료 멤버십 '유니버스 클럽'의 연회비를 1만원으로 낮췄다. 신규 고객은 SSG머니 1만원을 적립 받고, 1년간 65% 인하된 가격에 멤버십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2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할인 쿠폰과 쓱배송 '이날 아무 때나' 장보기 무료배송 쿠폰 4장도 지급한다. 이 밖에도 ▲최대 10% 할인 쿠폰 최대 8장 ▲백화점 상품 반품비용 캐시백 ▲전용 할인될 등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의 혜택도 그대로 제공한다.

G마켓도 유료 멤버십 회원들에게 매월 제공하는 할인쿠폰의 혜택을 강화했다. G마켓은 이달 1일부터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에게 최대 5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15% 쿠폰'을 새롭게 제공한다. 쿠폰 사용을 위한 최소 구매 금액 1만5000원 조건도 없앴다. 여기에 10% 할인쿠폰과 5% 할인쿠폰 등도 제공한다. 매월 제공하는 4종의 쿠폰을 최대로 사용하면 한 달에 4만4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컬리도 지난달 27일부터 유료 회원제인 '컬리멤버스' 회원을 대상으로 매달 31장의 무료배송 쿠폰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 쿠폰은 2만원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데, 소량으로 자주 장을 보는 고객을 대상으로 사실상 매일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하는 셈이다. 컬리는 지난 4월 18일부터 한 달 동안 컬리멤버스 생애 첫 가입자에 3개월 무료 혜택과 무료 배송 쿠폰 3장을 제공한 바 있다.

이커머스 운영에 소극적이던 이랜드월드까지 참전했다. 이랜드 월드는 지난해 11월 선보인 이랜드몰 구독형 멤버십 '맥스멤버스'를 이달부터 정식 도입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약 6개월 동안 시범 운영을 한 뒤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월 구독료는 1900원이다. 최초 구독 시 60일 무료 체험 혜택을 제공한다. 맥스멤버십 회원에게는 구독료만큼 적립금을 지원하고, 최대 5% 추가 적립을 제공한다. 회원은 무료배송과 특가 상품 관인 '업투맥스'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다.

쿠팡을 겨냥한 이커머스 업계의 멤버십 혜택 강화는 단기적인 회원 수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도 나타났다. 빅스마일데이 기간이었던 지난 5월 G마켓을 통해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에 가입한 회원 수는 직전 달보다 약 4배(301%) 증가했다. 컬리 역시 3개월 무료 혜택을 시행했던 5월 컬리멤버스의 가입자 수가 3월 대비 20%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다만 이러한 '탈쿠팡족 모시기' 효과가 얼마나 유지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의견도 있다. 쿠팡의 로켓배송과 쿠팡이츠, 쿠팡플레이 등 유료 회원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워낙 강력해서다.

쿠팡 측도 자사 와우 멤버십 신규 가입 회원들이 앞으로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누릴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쿠팡에 따르면 통계청 등 주요 기관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고객 소비 패턴을 가정해 분석한 결과, 무료 배송·반품·직구·OTT·음식 배달 등 5가지 서비스를 모두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와우 회원은 비(非) 멤버십 회원과 비교해 연평균 97만원(멤버십 월 요금 제외 시 약 87만원) 상당의 비용 절약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쿠팡은 지난해 와우 회원들에게 무료 로켓배송을 포함한 각종 무료 서비스와 상품 할인, 쿠팡플레이 무료 시청 등을 통해 약 4조원(30억 달러)가량의 비용 절약 혜택을 제공했고 앞으로도 매년 그 이상의 절약 혜택이 와우 회원들에게 돌려주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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