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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경영 연초부터 ESG 릴레이···제약바이오, '친환경·사회공헌' 활동 이어가

ESG경영 ESG일반

연초부터 ESG 릴레이···제약바이오, '친환경·사회공헌' 활동 이어가

등록 2024.01.05 17:47

유수인

  기자

에스티팜 김경진 대표이사 사장과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은 최근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하는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 사진=각 사 제공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친환경·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며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에스티팜 김경진 대표이사 사장과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은 최근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하는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상생활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종이컵, 빨대, 플라스틱 용기 등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다회용품 사용을 장려하는 취지로 지난해 2월 환경부에서 시작한 범국민 친환경 릴레이 캠페인이다.

참여자는 '일(1)회용품 사용을 제로(0)로 줄이겠다'는 의미가 담긴 사진을 소셜미디어(SNS) 등에 게시하고 다음 주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챌린지를 진행한다. 현재까지 공공기관, 기업, 단체의 대표 등 각계 주요 인사들이 참여함으로써 대중들의 관심을 모아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두 대표는 이원직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표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다.

김 대표는 다음 릴레이 참여자로 이동훈 SK바이오팜 대표와 이상훈 ABL Bio(에이비엘바이오) 대표를 추천했고, 안 사장은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이정석 회장, SK디앤디 김도현 대표, SK플라즈마 김승주 대표를 지목했다.

에스티팜은 ▲폐열 난방 재사용 ▲냉각수가 필요하지 않은 증류시스템 구축 ▲용수 소모량을 최소화하는 세척 시스템 구축 ▲필터 수명 연장하는 신기술 도입 등 ESG측면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경영 방침을 적극 반영한 친환경 활동을 진행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텀블러/머그컵 사용 ▲친환경 생분해 빨대 사용 ▲페이퍼리스 시스템 도입 ▲잔반 없애기 등을 통해 사내 친환경 문화를 조성 중이다.

또 '2031 Net Zero Roadmap'을 바탕으로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구성원들은 자발적으로 재활용품 및 자투리 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KIT 만들기 봉사활동 등도 진행하고 있다.

안 사장은 "챌린지에 참여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는 생활 속 작은 실천부터 시작한다는 중요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SK바이오사이언스가 대한민국 대표 백신 기업으로서 경제적 가치(EV)와 사회적 가치(SV)를 함께 실현할 수 있도록 ESG경영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일회용품 챌린지 참여와 같은 일상 속 작은 행동의 변화가 깨끗한 환경을 만드는 첫 걸음이라 생각한다"며 "에스티팜은 지속적인 친환경 활동으로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광동제약은 최근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eKD(eco-friendly Kwang Dong) 멸종위기 반려나무 나눔캠페인'을 진행했다.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기념해 제주지역의 생물다양성 보전에 동참한다는 취지다.

이번 캠페인은 광동제약과 환경보전 소셜벤처 트리플래닛, 함께일하는재단이 함께하는 생물다양성 보호 캠페인이다. 제주 지역에 자생했으나 현재는 멸종위기를 맞은 수목들을 복원하는 것을 목표로 묘목과 생장에 필요한 DIY 키트를 배부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광동제약은 제주지역을 비롯한 환경 위기 극복에 일조하기 위해 매년 다양한 행사를 전개하고 있다.

주최측이 제공한 DIY 키트는 묘목과 화분, 화분 클리너와 흙, 분갈이 설명서 등 묘목을 안전하게 키울 수 있는 기본 물품으로 구성돼 있다. 전달된 묘목은 '파초일엽'과 '나도풍란' 2종 중 하나로, 각각 멸종위기 야생식물 2급, 1급으로 지정된 희귀 식물이다.

광동제약은 이날 임직원들에게 배분된 반려나무의 수량과 동일한 개수의 DIY 키트를 아동복지기관에 기부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제주 지역 생물다양성 복원과 보전에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며, "앞으로도 광동제약은 친환경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종근당홀딩스는 사내 친환경 문화 조성을 위해 작년 1월부터 전사적으로 실시한 2023년 '종근당 알지(Re:Green) 캠페인'을 최근 성료했다.

종근당 알지 캠페인은 '다시 초록의 자연을 만들자'는 슬로건 아래 임직원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공감대를 조성하기 위해 매달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도전 주제를 정하고 참여를 인증한 임직원에게는 상품을 증정한다.

올해 캠페인에는 483명의 임직원이 참여해 '우리집 반려식물 자랑대회', '지속가능한 여행법', '채식한끼 최소한끼' 등 매월 다채로운 챌린지를 진행했다. 11월에는 사내 공모전으로 선정된 '종근당 나눔데이' 챌린지를 통해 쓸모를 다한 물품을 필요로 하는 동료 및 이웃과 나누며 자원 선순환과 직원 간 교류를 활성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종근당홀딩스 관계자는 "매월 다양한 도전 과제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작은 실천으로도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 인식이 사내에 확산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환경보호 봉사활동과 캠페인을 추진해 ESG 경영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종근당홀딩스는 지역 환경문제 해결을 돕고자 임직원 및 가족과 함께 빗물받이 담배꽁초 투기 방지 캠페인, 청계천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한 생태계교란 외래식물 제거, 폐그물 업사이클링 앞치마 만들기, 저소득 아동을 위한 환경교육 팝업북 만들기 등 다양한 환경지킴이 활동을 펼쳐 왔다.

종근당 및 계열사 사업장 인근 초등학교에 '종근당 교실 숲'을 조성해 탄소저감과 생물다양성 보호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유한양행도 자원 재사용을 통해 환경보호와 이웃사랑을 함께 실천하는 '연말 경매&바자회'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2019년부터 매년 연말마다 진행하는 '유한 경매&바자회' 행사는 임직원들의 소장품이나 평소 재능을 살려 직접 만든 물품 등을 기부받아 온라인 경매와 현장 바자회를 통해 판매한다. 5년동안 경매&바자회의 누적 기부금만 8600여만원에 달한다.

이번 행사를 위해 조욱제 사장을 포함 임직원들이 넥타이, 지갑 등 패션소품부터 와인, 위스키 등 주류, 골프채 등 95개의 애장품을 기부했으며, 2일간 점심시간에 진행된 실시간 온라인 경매를 통해 많은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특히 바자회는 발달장애인 자립을 지원하는 굿윌스토어와 협업해 해피홈 등 자사제품, 임직원 기부물품, 굿윌스토어 물품을 판매했는데, 이번에는 행사를 본사뿐만 아니라 공장과 연구소까지 확대해 3개 사업장에서 동시에 실시했다.

그 결과, 수익금은 역대 최대 금액인 4713만원을 달성했다.

회사는 수익금을 소아암 환자 치료비 지원과 장애인 복지증진에 전액 기부할 예정이다.

동국제약 홈페이지 화면

동국제약은 인사돌플러스 사랑봉사단 등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쳤다.

특히, 인사돌플러스 사랑봉사단은 지난 12월 15일 따뜻한한반도 사랑의 연탄나눔운동'을 끝으로 월별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된 2023년 사회공헌 활동을 모두 마쳤다.

봉사단은 9개의 지역 및 사회복지 기관과 협업해 환경, 취약 계층, 개발 도상국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으며 총 379명의 임직원이 동참했다.

회사는 작년 6월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부문별 ESG 현황 파악,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경영 기반 마련,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 공개 등을 통해 ESG 경영에 속도를 냈다.

업그레이드한 홈페이지에는 ESG 섹션이 신설됐고, 해당 섹션에는 이러한 ESG지향점, ESG성과, 사회공헌, 윤리경영,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등 현황을 공개했다.

아울러 동국제약은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경영체계를 구축하고 탄소중립 이행 및 자원 낭비를 줄이며 친환경 소재를 도입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성실히 이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회사는 국제적 기준에 입각GO 인권 존중과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수 있도록 앞장설 예정이다.

또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을 운영하고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선을 제고해 사회적 가치에 우선하는 건강한 기업지배구조를 만들어 주주, 지역사회,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ESG 활동과 성과를 투명하게 알릴 계획이다.

동국제약 송준호 대표이사는 "동국제약은 신뢰받는 지속가능기업으로서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이행,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 활동 등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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