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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한국타이어, 3분기 영업익 3963억원···전년보다 두 배 늘었다

산업 자동차

한국타이어, 3분기 영업익 3963억원···전년보다 두 배 늘었다

등록 2023.11.01 15:39

박경보

  기자

전기차 전용 타이어 매출 호조···원자재값 하락효과도 '톡톡'

한국타이어의 고성능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제공한국타이어의 고성능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제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3분기 매출액(영업이익) 2조3400억원, 영업이익 3963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106%씩 증가한 수치다.

한국타이어는 합성고무·카본블랙 등 원자재 가격 및 해상운임비의 하향 안정화에 따른 외부 요인의 반사이익과 전략적 판매 가격 운영 효과가 맞물려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러한 영향은 3분기 실적으로 이어져, 승용차 및 소형트럭용(PCLT) 타이어 매출액에서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의 판매 비중은 43.4%, 전년 동기 대비 2.3%포인트(p) 상승하는 성장률을 보였다.

주요 지역별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은 중국이 57.3%로 가장 높았으며, 한국 53.6%, 북미 51.4%, 유럽 34.3% 순으로 기록했다. 이 밖에도 3분기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 규모는 대규모 투자 및 인수·합병(M&A) 결정 지연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전기차 전용 타이어 시장과 슈퍼카 브랜드에 신차용 타이어(OET)를 공급하기 위한 선제적 투자에 집중해 왔다. 슈퍼카 및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의 고성능 전기차에서 요구하는 타이어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매진해 왔던 연구개발(R&D)의 성과도 가시화 되는 중이다.

지난 2022년 5월 글로벌 시장에서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은 판매 지역과 라인업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동시에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의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도 활약하고 있다. 이는 전기차 상용화 이전부터 다년간 축적해 온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을 입증하면서 글로벌 전기차 타이어 시장을 선도한 결과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으로서 포르쉐부터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테슬라 등을 포함한 약 40여개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에 약 250여 개의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다만 한국 공장(대전 및 금산공장)은 계속해서 수익성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중 대전 공장은 올해 초 발생한 화재 여파로 3분기(1~9월)까지 누적 영업손실액만 800억 원대에 달하고 있어 수익성 회복이 시급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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