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03일 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IT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베일 벗는다···대화형 AI '큐:'도 데뷔

IT 인터넷·플랫폼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베일 벗는다···대화형 AI '큐:'도 데뷔

등록 2023.08.24 09:22

임재덕

  기자

공유

네이버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위한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가 24일 베일을 벗는다.

네이버는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에서 '팀 네이버 콘퍼런스 단 23'을 열어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다.

하이퍼클로바X는 네이버가 2021년 공개한 '하이퍼클로바'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매개변수(파라미터) 규모는 비공개이나, 기존 하이퍼클로바(2040억개)보다 높은 사양을 갖췄을 것으로 추정된다.

네이버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위한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가 24일 베일을 벗는다. 그래픽=박혜수 기자네이버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위한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가 24일 베일을 벗는다. 그래픽=박혜수 기자

특히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의 강점으로 한국어에 최적화한 국산 LLM을 내세우고 있다. 하이퍼클로바X는 마이크로소프트(MS) 초거대 AI인 'GPT-3.5'와 비교해 한국어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한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네이버는 이날 하이퍼클로바X를 플러그인(Plug-in) 형태로 연동해 필요한 기능을 호출할 수 있는 '클로바 X', 그리고 검색에 특화해 개발된 대화형 AI 서비스 '큐:'(Cue:)도 선보인다. 이들 서비스를 쇼핑, 광고, 금융, 창작, 해외 사업 등으로 연계할 전략도 발표할 예정이다.

행사는 오전 10시 최수연 최고경영자(CEO) 기조연설(생성형 AI 시대, 모두를 위한 기술 경쟁력)로 시작돼 오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