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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현대차그룹이 만든 부산엑스포 홍보영상, 1800만뷰 돌파

산업 자동차

현대차그룹이 만든 부산엑스포 홍보영상, 1800만뷰 돌파

등록 2023.04.02 10:32

박경보

  기자

해외 조회수 비중 62%···"해외에 부산 경쟁력 알렸다"현대차그룹, BIE 실사 기간 중 다양한 유치활동 전개

서울 광화문광장에 마련된 현대차그룹 전시관 대형 LED 전광판에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서울 광화문광장에 마련된 현대차그룹 전시관 대형 LED 전광판에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부산시민과 함께 만든 부산세계박람회 홍보 영상이 6일 만에 1800만뷰를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26일 부산 시민들이 직접 출연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과 개별 BIE 회원국의 표심을 잡기 위해 각 회원국 언어로만 제작된 1분 분량의 숏폼영상 등 총 17편의 영상을 선보였다.

이 가운데 15개 BIE 회원국 언어가 모두 등장하는 글로벌 통합영상의 조회 수는 1330만회를 넘어섰다. 각 회원국별 숏폼영상 16편의 조회수도 470만회 이상을 기록했다. 총 조회수 1800만회 중 해외 조회수는 1120만회로, 해외 비중이 62%에 달했다.

또한 글로벌 통합영상과 국가별 숏폼영상에 '좋아요'를 누른 개수는 1만500여 개, 댓글은 1800여 개가 달렸다. 이번 영상 캠페인을 통해 부산의 강력한 엑스포 개최의지와 경쟁력을 해외에 알릴 수 있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통합영상과 각 국가별 숏폼영상의 조회수 및 '좋아요'와 댓글 등의 콘텐츠 참여도를 정밀 분석했다. 글로벌 통합영상을 가장 많이 시청한 해외 국가는 페루로 조회수가 약 98만회를 기록했다. 이어 인도네시아 68만회, 튀르키예 43만회, 칠레와 세르비아 34만회, 파라과이 33만회 순으로 나타났다. 영상에는 이들 국가의 언어가 모두 포함됐다.

글로벌 통합영상에서 조회수 상위 2위 인도네시아와 3위 튀르키예에는 각각 현대차의 아세안지역 첫 생산거점인 인도네시아 공장과 튀르키예 플랜트가 위치해 있다.

권역별로 보면 해외 조회수 상위 10개국 중 중남미가 4개국, 유럽 3개국, 아시아 2개국, 아프리카 1개국을 차지했다. 조회수(상위 10개국 대상)는 중남미 195만회, 아시아 110만회, 유럽 83만회 순으로 나타났다.

16개 BIE 회원국들만 대상으로 한 숏폼영상의 경우 리비아에서 조회수가 44만회를 기록해 부산 유치 홍보 숏폼영상을 가장 많이 본 국가로 집계됐다. 리비아에 이어 페루, 파라과이, 보스니아, 코소보, 짐바브웨, 세르비아, 우루과이, 그리스 순으로 조회수가 많았다.

현대차그룹은 영상 조회수 뿐 아니라 1800여 개가 달린 댓글과 1만500여 개에 이르는 '좋아요' 등 네티즌들이 영상에 보인 반응과 참여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달 7일까지 예정된 BIE 실사 기간에 한국의 국민적 유치 열기를 보여주기 위해 그룹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한 다양한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다"며 "이번 글로벌 영상 캠페인 뿐 아니라 광화문광장에 친환경 전시관 운영, 실사단에 G80 EV 등 차량 지원, 서울 주요 지역 유치 기원 초대형 현수막 설치 등 현재 다채로운 유치 홍보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BIE 실사단은 후보국의 유치역량과 준비수준 등을 심층 평가해 실사 보고서를 작성한다. 여러 평가 항목 중에서도 유치 지원국의 국민적 열기와 지지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사단의 보고서는 171개국 BIE 회원국에 회람돼 11월 개최국 투표를 위한 기초자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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