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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아이온, 전기차 성능 최대치 발휘···최대 29% 더 조용하다

한국타이어 아이온, 전기차 성능 최대치 발휘···최대 29% 더 조용하다

등록 2022.10.23 10:42

윤경현

  기자

세계 최초 전기차 전용 타이어 풀 라인업 갖춘 '아이온'차세대 소재 컴파운드 적용 통해 최적의 전비 효율 제공늘어난 타이어 수명, 고하중 최적화된 강성 프로파일 설계

아이온은 한국타이어만의 전기차 특화 기술로 완성된 프리미엄 브랜드다. 세단과 SUV 전기차 모델에 장착되며 사계절용(All-season), 겨울용(Winter), 여름용(Summer) 등 6개 상품으로 구성돼 세계 최초 전기차 전용 풀 라인업을 갖췄다. 사진=한국타이어 제공아이온은 한국타이어만의 전기차 특화 기술로 완성된 프리미엄 브랜드다. 세단과 SUV 전기차 모델에 장착되며 사계절용(All-season), 겨울용(Winter), 여름용(Summer) 등 6개 상품으로 구성돼 세계 최초 전기차 전용 풀 라인업을 갖췄다. 사진=한국타이어 제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 아이온은 최신 소음 저감 기술인 '사운드 옵저버 테크놀로지(Sound Absorber Technology)'를 적용하여 장착만으로 최대 29%까지 조용한 주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주행 중 발생하는 특정 주파수의 소음을 억제한다.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실제로 전기차에 장착하고 실내 소음을 테스트한 결과, 자사 일반 타이어가 54데시벨(dB) 아이온은 42데시벨(dB)을 기록했다. 실차 마모 테스트에서도 차이가 났다. 테스트에서 아이온은 자사 일반 타이어 대비 마일리지가 최대 25%까지 증가함이 측정됐다.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로 인해 내연기관차보다 20~30% 더 무거워 타이어의 불균일한 마모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아이온의 경우 고하중에 최적화된 강성 프로파일(윤곽) 적용으로 도로 접지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키고, 균일한 트레드(타이어 바닥 접촉면) 마모를 통해 사용기간을 늘렸다. 전기차에는 내연기관차에 사용하는 일반 타이어와 다른 전용 타이어를 장착해야 한다. 일반 내연기관차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는 엔진음이 없어 주행 중 공기저항에 따른 바람소리와 타이어 마찰에 따른 노면 소음이 두드러진다. 노면 소음이 확연히 드러나기에 소음을 최소화하는 타이어 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견고한 내구성도 중요하다. 무거운 배터리를 탑재해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수백 킬로그램(㎏)가량 더 무거운 특징이 있다. 차량이 무거워지면서 타이어 하중 분담율도 높아져 내마모성과 내구성을 확보해야 한다. 빠른 응답성과 고토크 대응을 위해 높은 그립력은 물론 마모도 강해야 한다. 이렇듯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와 비교해 저소음, 낮은 회전저항에 기반한 높은 전비, 마일리지(타이어 수명) 향상, 고하중 지지, 빠른 응답성과 고토크 대응 등의 성능이 필요하다. 현재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주목받는 타이어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의 '아이온(iON)'이다. 아이온은 한국타이어가 출시한 세계 최초 전기차 전용 풀 라인업을 갖춘 타이어 브랜드다. 지난 5월 유럽 시장에 먼저 론칭 이후, 9월부터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선보이고 있다.
 

지난 8월 11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본사에서 포뮬러 E 파트너십 기념 사이닝 세레모니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이수일 사장, 한국앤컴퍼니그룹 조현범 회장, 포뮬러 E 회장 알레한드로 아각(Alejandro Agag), 포뮬러 E CEO 제이미 리글(Jamie Reigle). 사진=한국타이어 제공지난 8월 11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본사에서 포뮬러 E 파트너십 기념 사이닝 세레모니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이수일 사장, 한국앤컴퍼니그룹 조현범 회장, 포뮬러 E 회장 알레한드로 아각(Alejandro Agag), 포뮬러 E CEO 제이미 리글(Jamie Reigle). 사진=한국타이어 제공

내연기관차가 연비를 중요시했다면, 전기차는 '전비'가 중요하다. 한국타이어가 타이어 회전저항 데이터를 기준으로 환산한 수치에 따르면, 아이온의 경우 자사 일반 타이어 대비 6.3% 높은 전비 효율을 나타냈다. 전기차로 500㎞ 주행할 경우 기준 약 32㎞의 거리를 더 주행할 수 있는 놀라운 결과다. 한국타이어는 아이온에 친환경 소재와 고농도 실리카를 결합한 '차세대 소재 컴파운드(EVolution Compound)'와 최신의 가류 기술을 통해 회전저항을 감소 시켜 전비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이외에도 코너링 강성을 최대 10% 높여 전기차에 최적화된 뛰어난 핸들링 성능을 제공한다. 타이어 측면 강성을 높이는 구조인 'EV 컨투어 기술(EV Contour Technology)'을 적용해 무거운 전기차의 하중을 견디게 설계했다. 트레드 블록 내부에서 변형을 제어할 수 있는 3D 사이프(타이어 표면의 미세한 홈) 기술 적용으로 패턴 블록 강성 최적화해 타이어 미끄러짐 현상까지 최소화했다. 설계 단계부터 하이 퍼포먼스 프리미엄 전기차를 타깃으로 연구 개발된 아이온은 순수 전기 스포츠카와 같은 고출력 전기차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완벽하게 구현하여 전기차 전용 타이어 기술력의 정점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는 사계절용 아이온 에보 AS, 아이온 에보 AS SUV와 겨울용, 아이온 윈터, 아이온 윈터 SUV 등 4개 상품 총 20개 규격이 판매 중이다"며 "내년에는 여름용 상품인 아이온 에보, 아이온 에보 SUV의 출시를 계획하고 있어 여름용(Summer), 겨울용(Winter), 사계절용(All-season) 타이어를 포함해 18인치부터 22인치까지 6가지 상품, 총 86개 규격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 상품이 국내 전기차 오너의 다채로운 니즈를 충족시켜 줄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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