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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1Q 영업익 1245억···화물운송 ‘흑자전환’ 이끌었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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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1조7498억원, 전년比 24%↓
당기순손실, 전년대비 288억원 감소
지난해 2Q부터 4개 분기 연속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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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화물 수송 극대화 및 순환휴업 실시 등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이 화물운송 수익성 상승에 힘입어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흑자전환’으로 돌아섰다.

14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245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또 당기순손실은 지난해 1분기 6920억원에서 올해 288억원으로 감소했다.

다만 매출이 1조7498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4% 감소했다. 대한항공의 1분기 매출은 코로나19로 인한 여객수요 위축이 지속돼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하지만 화물 수송 극대화 및 순환휴업 실시 등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2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달성했다. 올해 1분기 화물사업 매출은 1조35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벨리(여객기 하부 화물칸)수송을 이용한 항공화물 공급은 줄어들었다. 하지만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고 화물전용 여객기 운항 및 좌석장탈 여객기 투입 등으로 공급을 극대화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 코로나19 백신접종 확대에 따른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감으로 항공화물 수요 또한 증가 추세로 돌아섰다.

1분기 여객사업은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인한 각국의 출입국 제한 영향이 지속됨에 따라 수요 부진 추세가 이어졌다.

업계는 대한항공의 올해 상반기까지 화물 사업 실적 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코로나 19 팬더믹 이후 국제 무역의 회복 속도가 빨리지고 있으며 물류대란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기내식사업부 매각, 유상증자 및 차입 등으로 약 3조35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한 상태이며 올해 3월 실시한 유상증자를 통해 3조3000억원의 자본을 추가로 확충했다.

이에 따라 부채비율은 전년말 대비 340%p 감소한 294%로 재무안정성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송현동 부지 등 비업무용 자산 매각도 올해 안으로 완료해 선제적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지속 진행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귀국·출장 목적 전세기 편성, 무착륙 관광 비행 운영 등 여객 수요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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