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최태원 동생'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SK스퀘어로 옮긴다

산업 재계

'최태원 동생'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SK스퀘어로 옮긴다

등록 2025.12.29 18:01

고지혜

  기자

'최태원 동생'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SK스퀘어로 옮긴다 기사의 사진

최재원 SK이노베이션 수석부회장이 SK스퀘어로 이동해 그룹 차원의 인공지능(AI)·반도체 투자 전략을 새롭게 설계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최재원 수석부회장은 내년 1월 1일자로 SK스퀘어 수석부회장으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월 SK그룹 사장단 인사에서 사장으로 선임된 김정규 사장과 함께 SK스퀘어를 이끌게 되는 것이다.

SK스퀘어는 2021년 SK텔레콤에서 인적분할돼 출범한 투자회사로, AI·반도체 분야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투자를 통해 SK하이닉스 등 자회사의 성장과 기업가치 제고를 추진하고 있다.

최 수석부회장은 SK그룹 내 대표적인 글로벌 전문가로 최종현 SK 2대 회장의 차남, 최태원 SK 회장의 동생이다. 미국 브라운대 물리학과를 졸업한 뒤, 스탠퍼드대 대학원에서 재료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 하버드대 대학원에서 MBA 과정을 밟는 등 그룹 내에서 손꼽히는 글로벌 네트워크와 역량을 갖추고 있다.

그는 1994년 SKC에 입사해 기획부장, 사업기획실장, SK텔레콤 부사장, SK E&S 대표이사, SK㈜ 대표이사 등을 거쳤다. 지난해 6월 SK이노베이션 수석부회장을 맡아 리밸런싱 작업을 진두지휘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SK스퀘어에서도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파이낸싱 활동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SK스퀘어는 최 수석부회장 합류를 계기로 AI·반도체 중심 신규 투자 및 포트폴리오 밸류업을 통해 투자회사로서의 기업 가치를 본격적으로 제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