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31일 금요일

서울 12℃

인천 10℃

백령 14℃

춘천 7℃

강릉 11℃

청주 8℃

수원 9℃

안동 6℃

울릉도 16℃

독도 16℃

대전 7℃

전주 10℃

광주 9℃

목포 12℃

여수 14℃

대구 8℃

울산 11℃

창원 11℃

부산 12℃

제주 17℃

산업 "제5회 배터리 산업의 날' 개최···박진 삼성SDI 부사장 '은탑산업훈장' 수상

산업 에너지·화학

"제5회 배터리 산업의 날' 개최···박진 삼성SDI 부사장 '은탑산업훈장' 수상

등록 2025.10.30 19:53

고지혜

  기자

공유

30일 서울 강남서 '제 5회 배터리 산업의 날' 개최 김동명 협회장 "실질적 세제 마련 시급···적극적 지원 필요"

사진=한국배터리산업협회사진=한국배터리산업협회

한국 배터리 산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기술 패권 경쟁 속 K-배터리 미래 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행사에서 박진 삼성SDI 부사장은 고에너지밀도 전기차 배터리 개발과 ESS 안전성 표준화를 선도한 공로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30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 호텔에서 '제 5회 배터리 산업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신학 산업통상부 차관과 김성원 국회의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동명 한국배터리산업협회 회장(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박진 삼성SDI 부사장, 정대인 SK온 부사장, 홍영준 포스코퓨처엠 기술연구소장 등 협회 회장단을 비롯하여 최중경 한미협회 회장 등 업계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했다.

김동명 한국배터리산업협회 협회장 겸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개회사에서 "미중 기술 패권 경쟁의 심화, 중국의 핵심 소재 수출 통제 강화, 유럽의 배터리 규제와 공급망 요건 강화 등 함께 극복해야 할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며 "미국의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와 OBBBA(하나의 아름답고)를 비롯한 주요국들은 자국 내 생산, 민간 투자를 촉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들이 초기 대규모 투자 단계에서 적자여도 실직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세제가 마련된다면 국내 투자 활성화, 기술혁신, 일자리 창출 등 선순환이 가능할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요청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박진 삼성SDI 부사장이 전지산업발전 공로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박진 부사장은 고에너지밀도 전기차 배터리 개발과 ESS 안전성 표준화를 선도하여 삼성SDI의 배터리 기술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제고하는 등 배터리산업의 글로벌 위상 강화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진 부사장은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1회 충전 주행거리 600km, 20분 급속 충전이 가능한 고에너지밀도 및 장 수명 배터리를 개발, 상품화하여 글로벌 완성차 OEM의 대규모 수주를 이끌고, 각형 기반 Stack type 구조를 적용해 에너지 밀도를 13~17% 향상시키는 독자적인 기술 리더십을 확보했다.

ESS(에너지저장장치) 분야에서는 3세대 EDI(Enhanced Direct Injection) 시스템을 통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배터리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의 개발 및 표준화와 이를 의무화하도록 주도하여 ESS 산업 생태계 안전성 개선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산업포장을 수상한 장성균 엘앤에프 사장은 하이니켈 양극재 기술개발과 수출 확대를 주도하여 국내 배터리 소재 산업의 글로벌 위상강화와 공급망 자립에 기여하였고,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를 역임한 오승모 민테크 최고기술자문은 리튬이차전지 기초연구 및 전고체전지 핵심기술 개발과 인재양성·산학연 협력에 기여하여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글로벌 생산거점 구축 및 현지 JV 설립을 주도한 최석원 LG에너지솔루션 센터장과 20년 이상 배터리분야의 연구개발과 실용화, 인재양성에 헌신한 김점수 동아대학교 교수 등 17명에게도 국무총리 및 산업통상부장관 표창이 수여됐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