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6일 일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12℃

강릉 12℃

청주 12℃

수원 12℃

안동 12℃

울릉도 12℃

독도 12℃

대전 12℃

전주 12℃

광주 12℃

목포 12℃

여수 17℃

대구 17℃

울산 15℃

창원 15℃

부산 14℃

제주 14℃

금융 하나금융그룹,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 신설···금융권 최초

금융 은행

하나금융그룹,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 신설···금융권 최초

등록 2025.10.26 12:40

전소연

  기자

공유

내년 정기 주주총회 개정 작업 거쳐 신설될 예정함영주 회장 "지속가능한 성장 위해 역량 쏟을 것""대내외 불확실성 극복하고 미래 성장 동력 확보"

하나금융그룹이 금융권 최초로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하나금융그룹이 금융권 최초로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

하나금융그룹은 금융권 최초로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했다고 26일 밝혔다. 또한, 그룹 전사적 차원의 금융소비자보호 정책 추진을 위한 '그룹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하나금융그룹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 증대로 인한 구조적 저성장 위기 극복 및 국가의 새로운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전 관계사가 참여하는 '경제성장전략 TF'를 구축했다고 이날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관세피해기업 지원 ▲생산적 금융 ▲포용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금융 주도 ▲전국민 자산관리 지원 등 6개 분야에서 전사적 실행 계획을 단계적으로 이행하는 '하나 모두 성장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하나금융그룹은 6개 분야 중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된 정책과 성과를 최고 의사결정기구에서 직접 평가·관리하기로 했다.

아울러, 금융소비자보호를 법규 준수나 리스크 관리를 넘어 그룹의 최우선 가치이자 핵심 경쟁력을 정착시키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사회 내 기존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에 소비자보호 역할과 기능을 대폭 추가한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한다는 게 하나금융그룹 측 설명이다.

또한, 금융소비자보호 전략을 그룹 차원에서 일관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 '그룹 소비자보호 거버넌스'와 동일한 체계를 자회사 내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지주와 자회사 간 금융소비자보호 전략의 정합성과 실행력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함영주 회장은 "그룹의 통합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통해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된 모든 규정과 제도에 대한 전면적 쇄신을 이루고, 금융산업 소비자보호 문화 확산을 위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손님·주주·직원·사회와 장기적 신뢰에 기반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나가는 데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덧붙였다.

'소비자보호위원회'는 지배구조 내부규범 개정 등 제반사항을 거친 후 내년 정기 주주총회 시 정관 개정 작업을 통해 신설될 예정이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