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11일 목요일

서울 23℃

인천 26℃

백령 24℃

춘천 20℃

강릉 24℃

청주 23℃

수원 23℃

안동 23℃

울릉도 26℃

독도 26℃

대전 25℃

전주 25℃

광주 25℃

목포 25℃

여수 24℃

대구 24℃

울산 26℃

창원 25℃

부산 25℃

제주 27℃

IT 카카오톡 예약하기도 진화한다···"로컬 플랫폼 발돋움"

IT 인터넷·플랫폼

카카오톡 예약하기도 진화한다···"로컬 플랫폼 발돋움"

등록 2025.09.11 07:00

김세현

  기자

공유

카카오 맵 '전문가 프로필' 카카오톡 예약하기 안으로동네 전문가 매장 예약 고도화, 카카오톡 대개편 일환"동네 기반 커뮤니티 진화 기대···체류시간 확대 기여"

그래픽=이찬희 기자그래픽=이찬희 기자

카카오가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 내 '예약하기' 기능을 강화한다. 지난 3월 카카오 맵에서 선보인 동네 전문가 매칭 서비스를 카카오톡 예약하기 안으로 흡수해 '로컬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다진다는 구상이다. 성공적으로 도입되면 카카오의 최대 고민인 '체류시간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카카오 맵에서 제공하던 '전문가 프로필' 서비스를 고도화해 카카오톡 내 예약하기 안으로 접목한다. 전문가 프로필은 올해 3월 첫 선을 보인 기능으로, 카카오 맵 기반으로 특정 분야 자격증을 갖춘 동네 전문가를 연결해 준다. 인테리어, 이사, 용달, 플로리스트 등 전문 분야와 여가 클래스, 운세·상담 등 취미 분야까지 다양한 전문가를 만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 맵에서는 전문가 프로필 기능을 삭제한다. 카카오는 일정 지역에 한정됐던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이런 결정을 내렸다. 회사 관계자는 "전문가 프로필을 지역에 한정해 제공하기보다는 카카오 비즈니스 내에서 전문가 프로필 및 예약 기능을 고도화해 제공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톡은 연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능을 접목하는 큰 변화를 앞두고 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지난 2분기 실적 발표 당시 "연말까지 카카오톡 5개 탭 전반의 서비스 개편이 시작된다"며 "특히 친구 탭과 숏폼 콘텐츠 피드로 거듭날 세 번째 탭의 변화가 핵심"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고객 체류시간이 짧은 단순 메신저 서비스로는 인공지능(AI) 시대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판단이 반영된 결단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 친구 탭을 '일상 공유형 피드 공간'으로 탈바꿈해 친구 생일, 공유한 콘텐츠, 단체대화방 미디어 등을 모아 사용자 간 인터랙션 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카카오톡 채팅방 내 '샵(#) 검색'에서 오픈 AI의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톡 예약하기의 전문가 프로필 도입도 이런 변화의 한 요소다. 전문가 프로필을 등록한 사업자와 고객이 채팅 상담을 통해 예약하고, 이런 데이터들이 쌓이면 궁극적으로 일종의 커뮤니티로 발전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카카오톡의 모든 변화는 고객 체류시간 증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서 "예약하기 서비스가 동네 기반 커뮤니티로 성장할 경우 기대할 수 있는 시너지는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