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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현대차, '콘셉트 쓰리' 소형EV로 뮌헨 무대 장식

산업 자동차 IAA 2025

현대차, '콘셉트 쓰리' 소형EV로 뮌헨 무대 장식

등록 2025.09.09 17:06

수정 2025.09.09 18:54

뮌헨(독일)=

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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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9일 개막한 IAA 2025에서 '콘셉트 쓰리(Concept THREE)'를 최초 공개했다. 사진=김다정 기자현대차가 9일 개막한 IAA 2025에서 '콘셉트 쓰리(Concept THREE)'를 최초 공개했다. 사진=김다정 기자

현대자동차가 4년 만에 독일 뮌헨에 등장했다. 소형 전기차로 유럽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강력한 포부로 'IAA 모빌리티 2025(Internationale Automobil-Ausstellung Mobility 2025)'에 참가했다.

9일 대중을 상대로 본격적으로 개막한 IAA에서 현대차는 뮌헨 도심에 걸쳐 조성된 IAA 오픈 스페이스(IAA Open Space) 내 루트비히 거리(Ludwigstraße)에 580m²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눈도장을 찍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Parametric Pixel)에서 착안한 유리 구조물로 7m 높이의 대형 부스를 조성하고 압도적인 존재감을 과시했다.

이날 현대차는 소형 EV의 새로운 방향성을 담은 '콘셉트 쓰리(Concept THREE)'를 전면에 내세웠다. 콘셉트 쓰리는 현대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소형 EV 콘셉트카로, 이날 세계 최초로 대중에게 공개했다.

이번 콘셉트 쓰리는 차별화된 소형 EV를 통해 아이오닉 라인업을 소형 차급까지 확장하겠다는 현대차의 비전을 담고 있다.

현대차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 속도가 빠르고 해치백 차량에 대한 수요가 큰 유럽 시장에서 이번 콘셉트카를 최초 공개함으로써 아이오닉 브랜드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콘셉트 쓰리는 현대차의 차세대 전동화 여정을 대표하는 모델"이라며 "콤팩트한 차체 크기와 아트 오브 스틸 디자인 언어를 바탕으로 실용적이면서도 감성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모빌리티를 제공하고자 하는 비전을 담아냈다"고 말했다.

콘셉트 쓰리에는 공기역학적 성능을 강조한 해치백 디자인인 '에어로 해치(Aero Hatch)'가 적용됐다. 소형 EV임에도 불구하고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갖춰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콘셉트 쓰리는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 디자인 언어를 기반으로 강인하면서도 역동적인 실루엣을 연출했다.

아트 오브 스틸은 스틸 소재의 자연스러운 탄성을 살리고 본연의 강인함과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기법으로, 지난해 선보인 수소전기차 콘셉트카 '이니시움(INITIUM)'에 처음 적용된 바 있다.

콘셉트 쓰리는 소재가 지닌 아름다움을 강조한 실내 디자인을 통해 탑승자가 신체적·정서적 편안함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실내 전반에 곡선 구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한층 더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와 함께 콘셉트 쓰리는 'BYOL(Bring Your Own Lifestyle) 위젯'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레이아웃을 구현하고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BYOL 위젯은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 라이프스타일, 니즈 등에 맞춰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하는 콘셉트 디자인이다. 평상시 운전석 대시보드에 배치되어 있는 BYOL 위젯은 시동을 켜는 순간 스티어링 휠 쪽으로 부드럽게 다가와 운전자에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현대차는 콘셉트 쓰리에 이번 콘셉트를 상징하는 캐릭터 '미스터 픽스(Mr. Pix)'를 차량 내외부에 적용했다.

미스터 픽스는 하나의 형태에 고정되지 않고 다양한 모습으로 변하는 캐릭터로, 콘셉트카 곳곳에 그려져 있다. 관람객들은 숨겨진 캐릭터를 찾는 과정에서 소소한 발견의 즐거움을 얻음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차량에 적용된 디자인 요소들을 살펴볼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콘셉트 쓰리는 미스터 픽스를 활용해 차량의 섬세한 디자인 요소를 사용자들이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량 특유의 개성을 전달한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고 글로벌 EV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아이오닉 브랜드의 비전을 알려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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