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정부, 배달 중개 수수료 완화 압박 강화배민, 정부와 논의 중···쿠팡이츠 합류 가능성도공공 배달앱 수요 확대···정부 차원 성장 기대
25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5월 쿠팡이츠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1111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698만명)보다 59.2% 증가했다. 같은 기간 배달의민족의 MAU는 2240만명으로 작년(2185만명)보다 2.5% 증가했고, 요기요는 507만명으로 10.3% 감소했다.
쿠팡이츠의 고속 성장세 속에 배민의 정체가 맞물리면서 두 앱의 MAU 격차는 약 2배 수준까지 줄어들었다. 지난 5월부터 1년간의 MAU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배민은 2200만명 내외의 박스권에 갇혀 있는 반면 쿠팡이츠는 지난해 11월 한 번을 제외하고 매달 오르는 추세다.
요기요 역시 하락세로 주춤하는 가운데 그 뒤를 추격하는 공공 배달앱 땡겨요의 성장도 눈에 띤다. 땡겨요의 MAU는 지난 5월 145만명으로 지난해 동기(64만명)보다 2배 이상 높아졌다. 이 기간 전남도 배달앱 먹깨비와 경기도 배달앱 배달특급의 MAU 역시 각각 38만명, 32만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공공 배달앱은 올해 들어 꾸준히 몸집을 키우고 있다.
공공 배달앱은 소상공인 상생을 취지로 개발돼 배달 중개 수수료가 1~2% 수준으로 낮은 편이다. 사용 가능지역이 제한적이지만 지역화폐나 상품권 등을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새 정부에선 배달 수수료 상한제 법제화와 중개 수수료 부담 완화 등 관련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배민과 쿠팡이츠의 배달 수수료를 낮추고 무료배달 중단을 권고하는 한편, 공공 배달앱은 할인 혜택 및 지원금 등으로 사용이 장려되는 추세다.
배달의민족의 경우 업계 1위인 만큼 정부 상생 압박의 최전선에 놓여 있다. 배민은 최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사회적 대화 기구를 통해 1만원 이하 주문의 중개 이용료 전액 면제와 배달비 차등 지원 등 상생방안에 대해 중간 합의에 이르렀다. 또 1만원 초과~1만5000원 이하 주문에 대해서도 중개 이용료를 지원하는 등 3년간 최대 3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배민과 쿠팡이츠는 지난해 배달 상생협의체에서 타결한 상생 요금제를 따르고 있다. 입점 업체의 매출 구간별로 2~7.8%의 중개수수료를 차등 적용하는 방식이다. 다만 수수료를 낮추면서 배달비를 최대 500원 인상해 실제 부담 완화 효과가 없다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쿠팡이츠는 무료배달에 대한 논의 과정에 엮일 가능성이 있다. 무료배달은 쿠팡이츠가 지난해 3월 도입한 뒤 배민이 합류하면서 시작됐다. 당초 라이더 배달비는 소비자와 업주가 각각 부담했는데, 무료배달로 인한 부담 일부가 업주에게 전가돼 배달 이중가격제의 원인이 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해 상생협의체는 무료배달 폐지를 권고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을지로위원회 관계자는 "무료배달의 근본적인 문제는 배달 비용이 입점업체에 전가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무료배달 등 업계 공통 논의에 쿠팡이츠도 함께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공공 배달앱은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울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국민 1인당 평균 25만원의 민생지원금 지급을 결정한 만큼 추후 지역화폐로 지급되면 사용처로서 외식 수요와 함께 공공 배달앱의 배달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 대통령이 경기지사 시절 배달특급을 만든 전력이 있는 만큼 공공 배달앱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땡겨요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배달플러스에 참여해 혜택을 키우고, 국민 지원금 지급 시 지역화폐 사용 유도를 위한 마케팅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먹깨비는 울산광역시·경상북도 등 12곳의 지자체와 협력해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공공 배달앱을 밀어주더라도 단기적인 효과일 뿐, 자체 경쟁력이 아닌 한시적인 지원인 만큼 시장 지형을 바꿀 정도는 아닐 것"이라면서도 "정부의 배달 시장에 대한 규제 강도 및 관련 논의의 방향성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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