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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디지털 경쟁력 강화 나선 하나은행···'하나원큐' 앱부터 뜯어고친다

금융 은행

디지털 경쟁력 강화 나선 하나은행···'하나원큐' 앱부터 뜯어고친다

등록 2025.03.16 08:00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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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간 차세대 전산시스템 구축···디지털 플랫폼 혁신 '방점'

이호성(왼쪽 세 번째) 하나은행장이 지난 14일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프로젝트 FIRST'에 참여하는 부서 임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제공이호성(왼쪽 세 번째) 하나은행장이 지난 14일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프로젝트 FIRST'에 참여하는 부서 임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제공

하나은행은 차세대 전산시스템 구축 사업 '프로젝트 FIRST'를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빠르게 진행되는 금융의 디지털화에 발맞춰 고객 경험과 비대면 중심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ICT 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이다.

'프로젝트 FIRST'는 하나은행의 1단계 ICT 시스템 구축 사업인 '프로젝트 O.N.E'에 이은 2단계 프로젝트다. 하나은행은 지난 2023년 2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영업점 환경 고도화 ▲마케팅‧데이터 허브 구축 등 IT 인프라의 세대교체에 중점을 두고 1단계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영역의 서비스 강화가 목표인 이번 사업은 은행 대표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 재구축을 포함한 핵심 사업의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26년까지 추진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고객 경험 강화 ▲디지털 플랫폼 혁신 ▲기반 인프라 고도화 등 3대 방향성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먼저 비대면 가입 프로세스 개선, 실시간 우대금리 조건 제안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거래 시작부터 상품 추천 및 가입까지 끊김없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손님 경험 강화'를 추진한다. 동시에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자산관리 서비스 확대, 기업뱅킹 및 마케팅 플랫폼의 디지털 전환 가속에도 집중한다.

또한 민첩한 비대면 서비스 제공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혁신'에도 속도를 낸다. '하나원큐 앱'이 새롭게 구축되며 손님의 거래 유형을 분류해 손님이 선호하는 서비스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맞춤형 구조를 구현한다. 또한 대용량 데이터 처리 속도를 개선해 업계 최고 수준의 거래 속도로 비대면 채널이 최적화될 예정이다.

새롭게 구축된 플랫폼 운영의 최적화를 위해 '기반 인프라 고도화'도 진행된다. 이를 위해 연계‧개발 효율성 증대를 위한 인터페이스 고도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 확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안체계 고도화 등 비대면 채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절차가 수행된다.

이호성 하나은행장은 "1단계 ICT 시스템 구축사업에 이어 고객경험과 비대면 중심 서비스 강화에 중점을 둔 2단계 프로젝트가 진행된다"며 "고객을 최우선 가치에 두고 임직원과 협력사가 힘을 합쳐 하나은행만의 DNA를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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