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카카오페이, 시민안전보험 알림 서비스 '동네무료보험' 개편

금융 보험

카카오페이, 시민안전보험 알림 서비스 '동네무료보험' 개편

등록 2024.07.29 09:32

김민지

  기자

카카오페이가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동네무료보험' 서비스를 개편했다. 사진=카카오페이 제공카카오페이가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동네무료보험' 서비스를 개편했다. 사진=카카오페이 제공

카카오페이는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동네무료보험' 서비스를 개편하고 지방자치단체가 가입한 시민안전보험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민안전보험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자동으로 가입되는 보험으로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 및 사고로부터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시민안전보험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사례로는 ▲스쿨존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후유 장해 ▲장마철 폭우와 같은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폭발·화재·붕괴로 인한 상해사고 사망·후유 장해 등으로 재난 혹은 사고 피해를 입은 시민을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가 가입해 보험료 전액을 부담하고 있다.

보험에 가입한 지방자치단체에 주민은 별도 가입 절차 없이 누구나 자동으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개인 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중복 보장도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서비스 개편을 통해 업계 유일하게 행정안전부와 API 연동을 진행해 실시간으로 시민안전보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보장 내용 및 청구 방법을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개편하고 청구를 위한 접수센터 전화번호 및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도 확인할 수 있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동네무료보험' 서비스를 실행하면 사용자의 거주 지역을 기반으로 '내 동네무료보험'이 자동으로 나타나고 '더보기' 를 눌러 보다 자세한 시민안전보험 가입 내역을 살펴볼 수 있다. 사용자는 보장 내역과 최대 보장 금액을 파악할 수 있고 '청구방법' 탭을 통해 보험금 청구방법과 구비서류도 확인할 수 있다. 문의사항이 있으면 청구처로 바로 전화 연결도 가능하다.

거주지 외 다른 지역의 가입 내역 및 보장 내역도 확인할 수 있어 지역별로 보장하는 항목과 금액 등의 차이도 파악할 수 있다. '보장 내역' 하단에는 어려운 용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용어 사전'도 제공하고 있다.

전 국민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보험 혜택이지만 아직 인지도는 낮다. 생활밀착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페이로운 소식'에서 진행한 투표에 따르면 카카오페이 사용자의 절반 이상은 '시민안전보험'의 존재를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 사용자를 비롯해 더 많은 국민이 시민안전보험의 존재를 인지하고 실질적인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동네무료보험' 서비스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계속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동네무료보험' 서비스는 카카오톡 및 카카오페이앱에서 '동네무료보험'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더 많은 국민들이 시민안전보험의 혜택을 인지하고 누릴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서비스를 개편했다"라며 "카카오페이가 API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 만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고도화해 생활 금융 플랫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민지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