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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기 IP와 함께한 넥슨 30년 史···기록도 '한 가득'

IT 게임

인기 IP와 함께한 넥슨 30년 史···기록도 '한 가득'

등록 2024.03.29 15:06

강준혁

  기자

"바람부터 던파까지"···국내 게임 史 수놓은 IP 파워30주년 기념 홈페이지 마련···풍성한 유저 이벤트도

국내 대표 게임 기업 넥슨이 창사 30주년을 맞이했다. 그래픽=홍연택 기자국내 대표 게임 기업 넥슨이 창사 30주년을 맞이했다. 그래픽=홍연택 기자

국내 대표 게임사 넥슨이 올해로 30주년을 맞는다. 그간 '바람의나라'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인기 지적재산(IP)을 바탕으로 팬들의 사랑을 받은 넥슨은 앞으로도 소비자와 게이머를 우선한 서비스를 통해 더욱 성숙한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입장이다.

2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1994년 12월 창립한 넥슨은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한다. 이에 지난 14일부터는 릴레이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30주년 기념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넥슨의 첫 작품은 MMORPG '바람의나라다' 1996년 4월 처음 서비스 시작한 바람의나라는 당시 국내 최초 온라인 그래픽 게임으로 많은 관심을 모았다. 월 정액제에서 무료 서비스로 전환한 2005년에는 최고 동시 접속자 수가 13만명에 달했으며, 2021년에는 누적 가입자 수 2600만 명을 돌파했다.

2011년에는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 최장수 상용화 그래픽 MMORPG'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다. 2023년 8월에는 서비스 1만일이라는 대기록도 달성했다. 올해로 28주년을 맞는 '바람의나라'는 현재도 활발히 라이브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1999년 10월에는 세계 최초 다중접속 퀴즈게임 '퀴즈퀴즈'의 서비스를 시작했다.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의 인기를 얻었고, 출시 2달 만에 이용자 수 100만명을 달성했다.

2001년 7월 '퀴즈퀴즈 플러스'로 개편하고 게임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면서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는 방식인 '부분 유료화 비즈니스 모델'도 세계 최초로 도입했다.

2000년대 초반에는 넥슨의 주역들이 대거 등장했다.

시작은 2001년 출시된 '크레이지 아케이드'이다. 크레이지 아케이드는 귀여운 캐릭터와 캐주얼한 게임성으로 시장 저변을 확대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크레이지 아케이드의 귀여운 캐릭터들을 그대로 반영한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는 국내 이용자 1800만 명을 기록하며 전 국민의 3분의 1이 즐기는 국민 레이싱 게임으로 등극했고 넥슨을 대표하는 IP로 자리매김했다.

2003년에는 세계 최초 횡스크롤 MMORPG 메이플스토리가 등장했다. 메이플스토리는 초기 8년간 매년 최고 동시접속자수를 경신했고 2011년 8월에는 국내 동시접속자수 62만6000명이라는 대기록도 달성했다.

2004년에 등장한 마비노기는 특유의 낭만적인 카툰렌더링 그래픽과 높은 자유도를 바탕으로 인기를 끌었다. 정식 서비스 반년 만에 누적 가입자 수 620만 명을 돌파했으며, 2013년 국내 최고 동시 접속자 10만 명을 기록했다.

2005년에는 던전앤파이터가 정식 출시했다. 2009년 국내 게임 최초로 중국 동시 접속자 수 220만 명, 2014년에는 500만 명을 기록하는 등 아시아권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종횡무진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향후 30년을 위한 원동력을 찾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탄탄한 라이브 서비스 게임들과 더불어 신규 IP와 글로벌 타이틀들을 개발하는데도 힘을 쓰고 있다. 지난해 6월 글로벌 시장에서 돌풍을 불러온 '데이브 더 다이버'(Dave the Dive)가 그 예다.

넥슨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에서 선보인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는 국내 싱글 패키지 최초로 누적 판매 300만 장을 돌파했다.

넥슨 관계자는 "창립 30주년을 맞이해 지속 가능한 IP로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거듭나고 글로벌 확장 전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라며 "2024년을 보다 성숙한 기업으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고, 소비자와 게이머를 우선시한 서비스 제공에 부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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