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03일 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금융 귀성길 교통사고 대비···원데이 보험·운전자 특약 준비해야

금융 보험

귀성길 교통사고 대비···원데이 보험·운전자 특약 준비해야

등록 2024.02.09 06:00

김민지

  기자

공유

모바일로 가입하는 '원데이 자동차 보험' 활용임시 운전자 특약으로 운전자 범위 단기 변경

사진=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설 명절 연휴는 평소와 다른 방식으로 운전하는 경우가 생기는 시기다. 이때 사고가 발생하면 기존에 가입된 자동차보험만으로는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이를 대비해 '원데이 보험'이나 '임시 운전자 특약'을 활용할 수 있다.

삼성화재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앱과 모바일 웹으로 가입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상품 '원데이 애니카 자동차보험'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만 21세 이상의 운전자가 타인 소유의 자가용 승용차 또는 렌터카를 운전할 때 가입하는 단기 자동차보험이다.

보장 기간은 최소 1일부터 최대 7일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원하는 기간을 하루 단위로 직접 설정할 수 있다. 가입 즉시 보험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타인 소유의 자가용 승용차나 렌터카를 운전하게 될 경우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단, 이 상품에 가입하려는 경우 본인 및 배우자 명의의 자동차보험이 없어야 하고 카셰어링 차량은 가입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유의가 필요하다.

임시운전자 특약도 고려해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보험은 해당 차량을 주로 운전하는 대상을 한정해 가입하게 된다. 그러나 임시운전자 특약을 가입하게 되면 누구나 운전할 수 있도록 운전자 범위를 단기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설 명절을 맞아 평소 운전자 범위에 속하지 않았던 친척과 동승해 교대로 운전을 해야하는 경우 해당 특약을 활용할 수 있다. 단 임시운전자 특약은 가입한 날 24시부터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하루 전에 미리 가입해야 한다.

하나손해보험도 모바일로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원데이자동차보험'을 판매 중이다. 1일부터 최대 7일까지 필요한 날만큼 선택해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 연령은 만20세부터 가능하다.

아울러 하나원데이자동차보험은 '보험선물하기'도 가능하다. 선물 받을 사람의 연락처 및 생년월일과 내 차의 차량번호 등 필수 정보를 입력해 결제하면 보험 선물이 전송되고 선물 받은 사람은 별도 비용 부담 없이 보험기간과 본인확인만 하면 가입이 가능하다.

악사손보의 'AXA다이렉트자동차보험' 내 운전자 범위 한정 특약은 운전하는 사람의 범위를 사전에 지정할 수 있다. 보험 가입자 본인만 운전하는 경우 외에도 '가족운전자 한정(가족 모두)', '가족 및 형제자매 운전자 한정(가족모두+형제자매)'도 보장해 운행 중 사고 시 실질적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

또 임시 운전자 특약을 통해 일정기간 자동차를 가족이 아닌 제3자가 운전하던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도 보상한다. 해당 특약에 가입할 경우, '운전자연령 한정 특별약관' 또는 '운전자 범위 한정운전 특별약관'과는 상관없이 보상받을 수 있으며 보장 기간은 보험기간 중 1일~30일까지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다.

만약 도로 위 다른 차량과의 실제 사고가 발생했거나 배터리 방전 및 비상급유, 타이어펑크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가입한 자동차보험에 긴급출동 서비스 특약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긴급출동 서비스 특약의 경우 연휴 기간에도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보험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악사손보 관계자는 "새해 첫 명절로 연휴 기간 내 교통량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나와 내 가족의 귀성길 안전과 편의를 위해 관련 보험특약에 사전 가입하고 차량 상태를 점검해두는 것이 좋다"라며 "이외에도 전 좌석 안전띠 착용 등 주행 중 도로교통 안전수칙도 필히 준수해 안전하고 즐거운 설 연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휴 기간 보험사의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등도 활용할 수 있다. 현대해상은 오는 12일까지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와 고장출동 전담팀을 운영하는 '설연휴 차량 안전운행 지원서비스'를 시행한다.

이 기간 전국 현대해상 하이카프라자를 방문하는 현대해상 하이카 가입고객에게는 하이카프라자 정비기사들이 배터리 전압, 타이어 공기압 체크 등 총 29가지 항목의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경부·영동·중부 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와 국립묘지, 공원묘지 등 성묘지역 인근에서는 '고장출동 서비스 전담팀'을 운영해 연휴 기간 중 긴급출동 요청 고객에 대한 신속한 출동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근 하이카프라자의 위치는 현대해상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현대해상) 내에 '지점찾기' 메뉴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뉴스웨이 김민지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