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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프리미엄 이끈 삼성·LG전자, TV 업계 1위 '눈앞'

산업 전기·전자

프리미엄 이끈 삼성·LG전자, TV 업계 1위 '눈앞'

등록 2023.11.21 08:26

김현호

  기자

삼성전자,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1위···18년 연속LG전자는 11년 연속 OLED TV 1위···점유율 55%

그래픽=박혜수 기자그래픽=박혜수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놓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삼성전자는 글로벌 시장 1위를, LG전자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에서 1위 사업자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경기둔화로 TV 업황이 침체기에 빠진 가운데 '프리미엄'화를 주도한 전략이 적중한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 18년 연속 업계 1위 '성큼'
20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매출 기준 점유율은 29.9%로 글로벌 TV 시장 1위에 올랐다. 이는 작년 동기(27.5%) 대비 2.4% 포인트 오른 수치다. 삼성전자는 수량 점유율에서도 18.3%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해 2006년부터 18년 연속 업계 1위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글로벌 TV 시장 수요가 전년 대비 감소했음에도 삼성 TV는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초대형·OLED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라인업 확대를 통해 업계 1위의 위상을 지켰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 삼성은 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OLED 등을 앞세워 전년 동기(45.8%) 대비 16.2% 포인트 증가한 62.0%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과시했다. 또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34.8%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98형 라인업 확대를 통해 80형이 넘는 제품에서도 40.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삼성 QLED 제품의 경우 3분기 누적 584만대를 판매하며 프리미엄 TV 시장을 이끌었으며 2017년 QLED가 처음으로 시장에 선보인 이후 올해 3분기까지 누적 판매 4000만대를 돌파했다. 글로벌 시장에 QLED TV의 올해 누적 판매는 1094만대로 집계됐다.

OLED TV의 경우 올해 3분기 누적 총 371만대가 판매되었으며 이 중 삼성은 약 62만대를 판매해 OLED 시장에서도 점차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LG전자, 11년 연속 OLED TV 1위···LCD도 적극 공략
LG전자는 11년 연속 전 세계 OLED TV 시장 1위를 눈앞에 뒀다.

올해 3분기까지 LG OLED TV 출하량은 203만6800대로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5%를 기록했다. 전체 OLED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금액 비중은 3분기 누적 기준 25%를 넘어섰다. 4대 중 1대는 75형 이상 초대형 TV인 셈이다.

LG전자는 올해 3분기까지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60%에 육박하는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지난 8월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전송 솔루션을 적용한 97형/83형/77형 등 무선 OLED TV 시리즈를 북미, 유럽 시장에 본격 출시하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LG전자의 전체 TV 누적 출하량은 1629만7800대로 집계된 가운데 전체 TV 시장 내 점유율은 금액 기준 16.4%를 기록했다.

LG전자는 또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TV'와 'LG 나노셀 TV'를 앞세워 퀀텀닷 LCD TV 시장에서 올 3분기 누적 기준 점유율(금액) 14.6%로 2위를 기록했다. 고색재현 기술 가운데 나노셀 물질을 활용하는 LG 나노셀 TV는 포함되지 않은 수치다.

LG전자는 올해 미니 LED를 탑재한 QNED 에보(evo)를 포함해 해상도(8K/4K), 크기(86/75/65형) 및 사양 등에 따라 총 22종의 QNED TV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3분기까지 글로벌 TV 시장의 누적 출하량은 1억4327만7000대로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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